메뉴

송결의 페스티벌(23) - 제7회 순창 장류축제

'천년의맛, 전통의멋, 건강의꿈'을 주제로 천혜의 자연환경과 장류문화의 역사가 살아 숨쉬고 대한민국의 대표 먹거리 고추장의 본 고장인 전북 순창(황숙주군수)에서 장류를 테마로 오는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제7회 순창 장류 축제'가 개최된다.


순창하면 고추장이다. 고추장 하면 순창이다. 그만큼 순창은 전국 장류생산량의 43%를 차지하는 장류의 본고장으로 국내외 장류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다.


순창은 호남의 승지로 산수의 아름다움과 논밭의 풍요로움, 금어의 넉넉함이 있어 ‘서거정’(1422~1488)은 순창을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고 칭했다. 또 풍수학자인 전 서울대 ‘최창조’ 교수도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장이 순창 이라고 말했다.


순창 땅에서 발원하는 물은 한 방울의 물도 다른 고을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한다. 순창 땅을 돌고 돌아 유등면 외이리 앞으로 모여 섬진강으로 흘러간다는 것이다.


순창에서는 전국에서는 유일무이하게 장류라는 독특한 소재로 순창의 장맛을 보고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장류축제가 열린다. 장류축제는 사계절 풍광이 빼어나 내륙의 설악산으로 불리는 강천산의 단풍철과 연계해 관광객을 겨냥한 독특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11월 2일 오전 민속놀이 경연대회를 시작으로 3일간 열리는 제7회 순창 장류축제는 많은 볼거리가 제공된다.


먼저 콩이마당 공연 및 경연에는 장류줄타기 게임과 꿈의나라 버불쑈 장류 테마공연등 풍물놀이로 한껏 축제분위기를 내는 시간을 가진다.


독이마당에는 참여행사로 전통고추장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나만의메주 만들기, 떡볶이 만들기, 청국장 쿠키 만들기, 어린이 발효 과학체험, 장독 퍼즐 맞추기체험, 등 이외에도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돼 있다.


팡이마당에는 2012인분 순창고추장 비빔밥 만들기와 2012인분 순창고추장 떡볶기 만들기 등 많은 참여 마당이 기다리고 있다.


떨메마당에는 국화꽃전시회, 고추품종전시회, 향토음식 먹거리장터, 순창고추장 삼겹살코너 등 다양한 참여마당이 준비돼 있다.


이밖에 화끈!얼얼! 세계인의 매운맛 체험, 다문화가족 장류 맛자랑 경연대회 등 7개분야 39개 프로그램이 선보인다.


특히 700여명의 행렬을 이끌고 순창읍 시가지 일원과 축제행사장 일대를 돌며 순창고추장을 임금님께 진상하는 행렬을 재현한 ‘순창고추장 임금님 진상행렬’은 고추장의 고장 순창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적인 행사로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순창장류축제는 올해 7회에 불과하나 3년연속 문화관광 유망축제로 선정돼 1억 32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으며 내년도 문화관광 우수축제로 진입하는데 탄탄한 기틀을 구축하게 됐다.


뿐만아니라 축제의 흥을 돋구는 유명 가수들의 개막식 축하공연으로 E7, 쉬즈, 송대관,   김혜연, 소명,등 이 출연하는 전주 MBC-TV 특집 공개방송이 순창고추장 민속마을 주무대  에서 진행되며 폐막식에는 태진아, 박현빈, 한혜진, 김국환, 홍원빈, 강진, 조승구 등이 출연하는 SBS 전국 Top10 가요쇼가 쌍둥이가수 윙크의 사회로 진행된다.


또한 축제에 앞서 KBS전국 노래자랑 예선전이 오는 30일 오후1시에 군민복지회관 향토회관에서 열리며 11월1일 오후 1시부터 생활체육 운동장에서 설운도, 김수희, 윙크, 우연희 등이 출연하는 본선 녹화무대가 진행된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우리나라의 한 장수 마을 순창! 이 마을은 65세 이상의 노인이 다른 지역에 비해 3배가 높다고 한다! 이 마을의 장수 비결 중 하나가 바로 고추장이라고 하는데 유산균도 풍부하고 보관도 용이해서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순창은 예로부터 오늘의 고추장을 왕에게 진상하던 마을로도 유명하다.


우리나라의 대표 발효식품 김치와 더불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고추장은 간장이나 된장 못지 않은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는데 고추장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B2, 비타민C, 카로틴 등과 같이 우리몸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 돼 있다.


고추장은 다른 콩 가공식품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떨어지지만 단백질 급원식품이라 할 수 있다. 고추장은 발효, 저장식품으로서 조미, 향신 두가지 용도에 사용된다.


고추장은 특히 고추장 메주로부터 유래된 고활성의 전분 분해효소(amylase)와 단백질 분해효소(protease) 등의 작용으로 소화를 촉진시켜주며 고추장의 연분이 ascorbie acid의 자동 산화 억제 및 증가를 도와준다.


고추와 고추씨의 함유성분인 capsaicin은 Bacillus subtilis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고 하며 베타 카로틴,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된 고춧가루는 항돌연변이 및 항암작용이 있다고 한다.

 
발효식품의 으뜸인 된장은 항암효과가 탁월하며 두통을 경감시키고 고혈압에 효험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줌으로써 혈관을 탄력있게 해준다. 그리고 해독 작용으로 어류, 육류, 채소, 버섯의 독을 푸는데 효과가 있고 뱀, 벌레, 뱀독 등을 다스리는데 효용이 있다.


또한 된장은 식욕을 돋구고 소화력이 뛰어난 식품으로서 된장과 함께 음식을 섭취하면 체할 염려가 없다고 한다.

이밖에 당뇨 개선,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 간기능 강화, 항산화효과, 노인성 치매 예방, 골다공증 예방, 비만. 변비 예방, 미.주근깨 제거 등 탁월한 기능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음식의 간을 맞추는 기본양념으로 짠맛·단맛·감칠맛 등이 복합된 독특한 맛과 함께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는 간장은 간장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이 해독작용을 도와 체내 유해물질 제거를 돕는다. 특히 알코올 및 니코틴의 해독작용에 효과적이어서 담배와 술의 위해 성분을 줄여 준다고 한다.


간장은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사용하는데 갈증이 심할 때 냉수에 간장을 타서 먹으면 갈증을 풀 수 있으며 뜨거운 기름에 화상을 입었을 때 화상 부위에 바르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이처럼 우리건강의 필수 웰빙 발효식품의 축제인 '제7회 순창장류 축제'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 시키는데 아무런 이견이 없을것 이다.


멋스런 전통가옥의 정취와 맛깔스런 어머니 손맛의 장맛을 느끼고 호남의 소금강 강천산 의 단풍과 함께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 가득히 담을 '제7회 순창 장류 축제'에 참여해 잊혀져 가는 장류 제조법과 그 효능을 실제 체험해보자.


 

관련기사

8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