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송결의 페스티벌(1)

대한민국 향토문화 어제 오늘

전통문화 보존계승, 신명으로 한(恨)을 풀자!


옛부터 우리 민족은 흥이많은 민족이었다.


그래서 밭갈이 할때나 모내기할때나 항상 노래를 흥얼거리며 일을 해왔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민족 에는 드문 독특한 우리 고유의 리듬이 있는 것이다. 굿거리 세마치 자진머리 등.


역사적으로 보면 이토록 뛰어난 민족이었으나 정치하는 사람들의 오만과 무책임한 행동으로 수없는 외침에 시달려야 했다. 그러다보니 사람들의 가슴에 한이 맺혀 처량하고 슬픈 노랫말과 한스런 창 같은 음률이 구전으로 많이 전해져 오고 있는 것이다.


응어리진 가슴이 멍들지 않기 위해서는 슬프고 한스런 노래를 열창하며 눈물이 나더라도 한은 풀고가야 하는  것이다.  


또한 발효식품의 개발로 막걸리 같은 발효술이 등장해 배고픔도 달래고 생활에 활력소가 되는 이중효과를 맛볼수 있었으며 각지역마다 생산되는 농,어,축 특산물에 맞춰 다양한  축제 형식의 문화제가 생겨나게 된 것이다.


문화축제는 상품 판매에만 너무 집중 하지 말고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 발전시켜 우리 후세에게 알리는 역할을 겸해야만 그 축제가 청소년들에게 국가관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1) 향토가수와 축제


흥겨운 지역 축제장에 없어서는 안될게 놀이 마당이다. 뛰어난 음악성을 가진 우리민족에게  노래는 빼놀수없는 단골 메뉴이기에 푸짐한 상품을 내걸은 동네 노래자랑이 항상 있었으며 초대손님으로 유명가수의 출연은 많은 사람들을 동원 시키는 역할을 하며 축제장에 빼놀 수 없는 주빈이 된 것이다.


사이드에서는 엿장수로 분장한 각설이 패들의 신나는 놀이마당이 벌어져 더욱 축제를 흥겹게 만들었으며 우리 전통악기의 사물놀이 패들도 축제장의 꽃으로 등장해 우리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역할을 했다.


2) 지역향토 농,어,축 특산물 먹거리


농사로 생계를 이어온 우리민족의 먹거리 문화는 참으로 슬프고 다양했다. 그 당시는 하도 많이 먹어 쳐다보기도 싫은 보리밥이 지금은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고기는 구경도 못해 그렇게 싫증내던 야채가 지금은 건강식품으로 호평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건 아마 없어서도 그랬겠지만 우리 선조들의 건강에 대한 통찰력이 아니었을까? 라고 위안을 해본다.


감자떡, 무밥, 두부의 출현, 된장, 고추장, 간장 등 발효식품의 대거 등장 등이 우리민족의 우수성을 증명 할수있는 바로 미터가 아닐까? 지금도 각 지역마다 독특한 먹거리 등이 축제장을 한껏 흥겹게 북돋우고 있으며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3) 이벤트


요즘은 지역마다 그 지역에 맞는 각양각색의 축제를 열며 잊혀져가는 지역 향토문화 개발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유명 연예인 초청 연예행사를 위시해 각종 독특한 쇼를 보여주며 국내뿐 아니라 국외까지의 손님을 유치해 지역 농,어,축 특산물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옛날과는 달리 웰빙식품 또는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며 그 상품 홍보를 위해 대중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초청해 다양한 이벤트를 벌여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벤트 전문가가 나서서 그 축제에 맞는 공연기획을 해야 하는 것이다. 자원도 부족하고 작은 땅 덩어리인 대한민국이지만 기후만큼은 전세계 사람들의 호감을 살수 있는 먹거리 양산에 가장 적합한 나라이다.


우리가 축제를 열며 많은사람들의 호응을 기대하려면 청결한먹거리, 선진화된 친절함, 정직한 홍보 등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한번와보고 후년에 다시찾고싶은 그런 축제의 장이 되도록 세심한 배려가 우선되야 할 것이다.
     

 

[송결 작곡가 프로필]

 

경력사항 : 고양 세계곷박람회 주제곡 Welcome to flowers 작곡
              대한민국 향토가요제 평택항 서해대교 금상 수상
              한국 고속철 KTX 주제곡 Welcome to KTX 작곡


주요작품 : 장윤정의 장윤정 트위스트 작곡
              박일준의 왜왜왜   작곡
              이성우의 진또배기 작곡
              임수정의 소중한 당신 작곡
              유지나의 쑈쑈쑈  작곡
              동요 삼강오륜 외 약500곡 작곡

관련기사

8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