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목포 동부시장에서 ‘착한 가격! 건전한 소비!’를 구호로 물가안정 캠페인을 벌였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국내 4%대의 고물가가 장기화할 거라는 우려에 따라 마련한 물가안정대책의 일환이다. 전남도 일자리경제과와 목포시 공무원, 소비자단체 회원 20여 명이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물가안정을 위해 사업자와 소비자의 적극적 동참을 요청하는 홍보물을 배부했다. 홍보물은 사업자가 지켜주길 바라는 ▲상품가격의 과도한 인상 자제 ▲원산지 표시 이행 등과 소비자의 건전 소비활동 동참 촉구 ▲지역 상품 및 재래시장 이용하기 ▲착한가격업소 이용하기 등을 담았다. 이건섭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최근 4~5%대 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시군과 함께 공공요금 관리, 불공정 상거래행위 집중단속 등 물가안정에 온힘을 쏟고 있다”며 “물가 대책이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선 사회 구성원 모두의 참여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도민들께서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충북 청주시(시장 한범덕)는 27일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반찬등속 BI 개발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반찬등속 관계자와 대학교수, 관계기관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해 청주음식문화 기록유산인 반찬등속 인식 제고와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향설정과 추진과제 등을 논의했다. 보고회 주요 내용으로는 음식문화 기록유산인 반찬등속의 우수성 및 인식 제고를 통한 정체성 확보와 경쟁력 향상 방안, 청주 음식의 근간을 담는 함축적 이미지 개발 등이다. 이와함께 시가 추진하는 반찬등속 BI 개발 연구용역은 음식문화 기록유산에 대한 전략적 홍보와 활성화는 물론 청주 음식의 경쟁력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반찬등속 BI 개발을 통해 음식문화 기록유산에 대한 품격과 신뢰의 이미지를 구축, 지역의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와 이를 활용한 지역 대표 음식문화 브랜드로 육성·발전시키겠다”고 전했다. 한편 충북유형문화재 제381호 반찬등속은 1913년 청주 상신리 진주강씨 집안의 며느리에 의해 고 한글체로 쓰인 조리서로 청주지역 양반가의 음식만드는 방법이 기록되어 당시의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경상남도는 가공 상품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농외소득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농업기술원 주재로 공무원 및 희망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농식품 가공 디자인 개발 교육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추진하는 농식품 가공 디자인 개발 교육은 27일부터 오는 6월 29일까지 기간 중 총 6회 진행되는 단기교육 과정이다. 가공분야 담당공무원 및 희망농업인 18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및 포장디자인 기획과 상표출원 교육 등을 실시한다. 교육 마지막 날인 6회차에는 교육기간동안 농업인들이 개발한 자신의 브랜드와 포장디자인 공유 및 평가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며, 교육에 참여한 농업인과 공무원은 향후 가공분야 사업 활성화에 선도적으로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장은실 농업기술원 농촌자원과장은 “상품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는 옛말처럼 제품의 디자인은 제품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상품 경쟁력의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공 사업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멋진 브랜드를 디자인할 수 있길 바란다” 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여성가족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 제24회 여성이 뽑은 최고의 명품대상 친환경 쌀 부문에서 전남 쌀이 16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27일 밝혔다. 16년 연속 이 상을 받을 수 있었던 데는 전남도와 시군, 농민, 미곡종합처리장(RPC) 등이 합심해 쌀을 수확 단계부터 철저히 관리하고, 매년 쌀 가공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해 고품질 쌀 생산 기반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 신뢰를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선정위는 전남이 전국 최대 친환경 쌀 생산지이고, 전남 친환경 쌀 1만 400톤이 전국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등 소비자가 믿고 찾는 명품 쌀이라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여성이 뽑은 최고의 명품대상은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돕고 기업과 기관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전국 만20세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브랜드 품질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로 구성한 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20개 부문을 선정했다. 강하춘 농산물유통과장은 “전남은 전국 친환경쌀 인증면적의 63%를 차지하는 등 친환경농산물 생산에 앞장서고 있다”며 “전남 친환경쌀이 소비자에게 명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새롭게 나타나는 위해요인을 선제적으로 탐지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한 디지털‧데이터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 혁신으로 안전관리의 수준도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말했다. 오 식약처장은 27일 취임사를 통해 "일상에서 매일 먹고 사용하는 식품과 의료제품의 안전은 우리 삶을 지키는 버팀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산업을 성장 지원을 위한 강력한 규제 혁신도 약속했다. 오 식약처장은 "푸드테크, 바이오·디지털 헬스 등 산업은 안전과 신뢰가 담보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면서 "산업의 새로운 도전이 안전과 신뢰의 벽에 부딪혀 좌초되는 일이 없도록 미리 길을 만들고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 시장에서도 우리 기술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글로벌 규제기준도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오 식약처장은 취약계층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기후환경 위기에 대한 친환경 소비 증가에 식약처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식약처장은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건강한 식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식의약 제품으로부터 나오는 폐기물을 줄이고 자원의 재활용을 촉진하는 안전기준을 제시해
[푸드투데이 = 황인선.홍성욱 기자] 코로나19 대유행이 2년째 계속되면서 밀키트는 집콕생활 필수품이 됐습니다. 실제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2017년 2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1880억원 규모로 성장해 3년 만에 100배가량 커졌습니다. 그야말로 밀키트 전성시대가 된 것이죠. 간편하지만 든든하게 한 끼 해결해주는 효자템. 여기에 우리 농축수산물을 사용한 밀키트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푸드투데이는 제주 청정 식재료를 이용해 건강한 밀키트를 생산하고 있는 제주소반과 함께 간편함은 물론 먹는 즐거움, 여기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밀키트 한 끼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여섯째 시간은 고추기름의 매콤함과 제주산 흑돼지 등심, 청피망, 홍파프리카, 양파의 아삭함이 일품인 '제주흑돼지 고추잡채와 꽃빵'입니다. 제주 '흑돼지' 제주도 문화에서 돼지는 가축 이상의 존재였습니다. 집에서 거름을 생산하고 생활폐기물을 처리해 줍니다. 제주 여행을 다니다 보면 통시, 돗통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사람들에게는 배설 공간이면서 돼지들에게는 식당인 공간. 제주도에서는 사람과 돼지가 한데 어울려 살아갔죠. 그 돼지는 마지막에는 의례와 추렴의 음식이 됩니다. 제주도에서는 잔칫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경기도주식회사(대표 이창훈)는 오는 6월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를 위한 다양한 배달특급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주말엔 배달특급 프로모션은 매주 금·토·일요일 최소 20,000원 이상 주문 시 3,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더욱 풍성한 주말을 보낼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골자다. 또한 특급의 날은 시군별로 지정된 일정에 따라 20,000원 이상 주문 시 5,000원을 할인하는 이벤트로, 소비자에게는 푸짐한 할인을, 가맹점주에게는 주문 확대의 기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것이 목표다. 특히 이번 6월에는 현충일 프로모션과 호국보훈의 달 이벤트는 물론, 신규 가입 혜택 등의 이벤트가 소비자를 찾아갈 예정이다. 이중 신규 가입 혜택 이벤트를 통해서는 신규 가입 시 5,000원, 첫 주문 시 5,000원 등 최대 10,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다양한 비정기 이벤트를 마련할 예정이어서 소비자의 부담을 더욱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창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는 “소비자와 소상공인 상생을 위한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꾸준히 소비자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할인과 소상공인 실익 증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충남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올해 청양고추구기자축제를 대표할 수 있는 슬로건을 공모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6월 3일까지 12자내외로 1인 1점까지 참여 가능하며, 축제의 취지가 잘 드러나며 특징과 이미지가 쉽고 간결하게 표현된 독창적인 작품을 선발한다. 시상은 최우수 1명(20만원), 우수 1명(15만원), 장려 3명(각 10만원)의 상품권이 지급될 예정이며 선정된 슬로건은 청양고추구기자축제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2022년 청양고추구기자축제는 오는 8월 26일부터 8월 28일까지 백세건강공원(청양군 청양읍)에서 고추·구기자 등 청양 대표 농특산물 판매와 각종 공연, 다양한 먹거리,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조직위는 26일 충북도청에서 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이시종 도지사와 전국한우협회 김삼주 회장이 함께 엑스포 성공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엑스포 성공개최, 지역 활성화와 교류를 위한 상호 협력, 단체관람 지원 등 유기농 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한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시종 공동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엑스포 홍보 지원을 약속한 전국한우협회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해 온 국민의 관심과 호응이 절실하며. 건강한 사회의 초석이 될 유기농 산업 발전을 위해 전국한우협회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삼주 전국한우협회 회장은 “유기농 산업이 미래에 핵심산업이 될 것에 깊이 동감하며 전국한우협회는 유기농 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해 충청북도와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한편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는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16일까지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충북 괴산군 유기농 엑스포광장일원에서 개최된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합병을 결정하면서 거대 식품기업이 탄생했다. 이번 합병은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오전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롯데푸드와 합병 결의안을 승인했다. 양사는 오는 7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며 롯데제과가 존속 법인으로서 롯데푸드를 흡수합병한다. 롯데제과는 합병을 통해 중복된 사업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하는 등 빙과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롯데제과(30.6%)와 롯데푸드(14.7%)의 합병이 이뤄지면 점유율은 45.2%를 확보하며 선두 자리가 바뀐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아이스크림 시장점유율은 빙그레(28.0%)가 해태(12.2%)를 인수해 합산점유율이 40.2%를 기록했다. 또, 롯데제과는 그동안 제한적이었던 사업 영역에서 벗어나 향후 종합 식품 범주의 다양한 신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롯데제과는 귀뚜라미를 활용한 대체 단백질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등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식품 시장에 관심이 큰 상황이다.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해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