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우리전통 막걸리 물만 국산...대부분 수입쌀로"

<국정감사>홍문표 의원 "막걸리 열풍, 100% 국산 쌀 품질고급화 선행돼야"

우리 고유의 전통주인 막걸리 원료가 여전히 우리 쌀이 아닌 수입쌀로 대부분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9일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체 막걸리 제조업체 65.7%가 수입쌀을 막걸리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막걸리 매출액 10위권 내의 기업의 수입쌀 사용비율은 86.1%나 되며 수출액 10위권 내의 기업의 수입쌀 비율 또한 78.5%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정부 또한 국산 쌀 소비활성화를 노력하기 보다는 수입쌀을 소비 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비난했다.


쌀 시장 개방을 앞두고 국산 쌀 가공식품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에 조직한 쌀 가공식품수출지원단(농림축산식품부)의 가공용 쌀 5개년 수급계획에 의하면 2018년까지 408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국산 쌀 34.3%, 수입산 쌀을 65.7%까지 상시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으로 쌀 가공식품수출 금액은 5553만 달러로 국내산 43%, 수입산 57%쌀을 사용했으며 국내 매출액 상위(10개) 쌀 수출업체가 사용한 수입산 쌀은 63%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홍 의원은“우리민족의 애환이 서린 전통술인 막걸리가 물만 우리 것이지 알맹이 대부분이 수입산 이었다는 게 부끄러울 따름"이라며 "막걸리 열풍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100% 국산 쌀을 사용한 품질고급화가 선행돼야함은 물론 정부가 쌀 가공식품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간척지 등을 이용한 쌀 전용단지를 만들어 공급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홍 의원은 지난 2012년 국정감사에서도 막걸리의 원료 대부분이 수입쌀로 만들어진데다 수입 원료로 만든 막걸리에 대한 정부의 물류비 지원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한 바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