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서울 3대 돈까스 맛집’으로 알려진 프랜차이즈 돈까스 전문점 긴자료코가 올해 들어 두번째 원산지 거짓 표시로 적발되며 브랜드 신뢰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지난 1월 일부 지점에서 돼지고기 원산지를 거짓 표시한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이번에는 강남본점이 소고기 원산지를 거짓 표시하다 적발됐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지난 18일 소고기 원산지를 거짓표시한 긴자료코 강남본점을 적발하고 표시변경 행정처분을 내렸다. 현행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거나 이를 혼동할 수 있는 표시를 하는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또 원산지 미표시의 경우 위반 정도에 따라 5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긴자료코는 지난 1월에도 청주복대점에서 돼지고기 원산지를 거짓 표시해 적발된 바 있다. 두 달 만에 원산지 문제가 또 발생하며 단순 실수로 치부하기 어려운 구조적 관리 부실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긴자료코는 홍대본점을 비롯해 전국 100여 개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서울 3대 돈까스로 불릴 만큼 입소문을 타고 성장해온 브랜드다. 최근에는 MBC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시골집 된장의 깊은 맛 그대로’ 재현했다는 중국산 메주 된장, ‘우리의 목적은 농가를 돕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홍보한 브라질산 닭 밀키트에 이어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또 다시 원산지 논란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우리 농산물의 가치 있는 만남’을 위해 만들었다는 빽다방의 중국산 고구마빵이다. 백 대표는 '빽다방'의 제품 원산지 허위광고 의혹으로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백 대표가 운영하는 빽다방이 신제품을 홍보하며 원산지를 오인케 했다는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21일 밝혔다. 고발장에 따르면 빽다방은 지난해 1월 인스타그램에서 '우리 농산물 우리 빽다방'이라는 문구로 '쫀득 고구마빵'을 홍보했으나, 또 다른 광고물에서는 '쫀득 고구마빵의 경우 중국산 고구마가 일부 포함돼 있다'는 문구를 삽입했다. 고발인 A씨는 전날 디시인사이드에 올린 글에서 "빽다방이 광고에서 '중국산' 표기를 의도적으로 제외한 것"이라며 "단순한 편집상 실수가 아닌 소비자가 국내산 농산물로 제품 원산지를 오인하도록 유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A씨는 강남구청에도 빽다방에 대한 시정명령과 제조정지를 요구하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 이하 농협)가 21일 서울시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실시된 ‘2025년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발대식’에서 농업인 및 취약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통신 서비스 활용 및 보이스 피싱 등 피해 예방 교육을 실시한 공로를 인정받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농협은 농업인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법률 및 소비자 보호, 통신서비스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고충을 각 분야별 전문가가 농촌 현장으로 찾아가 교육·상담을 실시하는 '농협 이동상담실'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2024년 한 해 127회, 총 1만76명의 농업인이 교육을 수강했다. 농협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와 협력을 통해 실시해오고 있는 통신서비스 활용 분야 교육은 한 해 동안 총 54회, 4178명의 농업인이 수강해 보이스피싱 피해 취약계층인 노령층 대상 맞춤형 교육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농협중앙회 지역사회공헌부 김일한 부장은 “농협은 앞으로도 농업인과 취약계층이 영농·일상생활에서 겪는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농촌복지 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농협의 농촌 지역 금융 및 통신 서비스 보호 활동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목우촌(대표이사 박철진)의 치킨브랜드 또래오래가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10일 간 자사 앱을 통해 주문한 고객에게 오곡후라이드 닭다리 2개를 추가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로 또래오래의 ▲ 오곡양념치킨 ▲ 고추단짠치킨 ▲ 갈릭반핫양념반 ▲ 단짠윙봉 등 다채로운 치킨메뉴에 바삭하고 고소한 오곡후라이드 닭다리까지 더해 보다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또래오래 공식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해당 이벤트 게시물을 본인 계정에 리포스트하면 추첨을 통해 치킨과 커피쿠폰을 증정하는 SNS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박철진 농협목우촌 대표이사는 “봄을 맞아 또래오래를 찾아주시는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벤트를 마련했으니 많은 관심 바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믿고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 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광양김협동조합(전남 광양시 소재)’이 제조·판매한 기타가공품 ‘원조튀김부각’, ‘원조마른김부각’에 제조일자를 표시하지 않은 사실이 확인돼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 조치한다고 21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제조일자를 표시하지 않은 '원조튀김부각(110g)', '원조마른김부각(190g)' 2개 제품이다. 식약처는 전남 광양시청이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 조치하도록 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제1차 과수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하여 농촌진흥청, 농협경제지주, 과수농협연합회, 배 자조금단체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024년 4월 수립한 기후변화에 대응한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2024~2030)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2025년 과수 생산 안정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올해 과수 생산 안정 방안과 개화기 대응 계획에 대해 논의했고, 3월 둘째주 평균기온은 5.8℃로 현재까지 주요 과수 생육은 양호한 상황이며, 농식품부는 2025년 초기 생육관리를 위해 냉해 피해 경감 영양제, 꽃가루 지원 및 농가 지도를 추진하기로 했다. 사과‧배 과실수급안정사업 참여 농가 대상으로 냉해 피해 경감 영양제를 할인 공급하며, 농촌진흥청과 농협경제지주를 통해 총 12억 3천만 원(47,262㏊)을 지원하고 적시 살포를 위한 농가 지도도 병행하고, 다른 과수에 비해 인공수분 비율이 높은 배는 자조금 회원 농가를 대상으로 꽃가루 구입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을 통해 농가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착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농식품부는 기대했다. 특히 기후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17일부터 19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열린 25회 런던 식음료박람회(International Food & Drink Event 2025)에 통합한국관으로 참가해 총 325건, 약 1500만 불 규모의 수출 상담실적을 거뒀다. 런던 식음료박람회는 영국 내 최대규모의 식품·음료 박람회로, 미국, 프랑스, 태국 등 35개 국가관과 건강기능 제품, 냉장·냉동, 비건, 식물성 식품 등 15개 테마관을 운영했고, 식음료의 미래 트렌드 점검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박람회에는 98개 국가의 180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3만명이 넘는 바이어가 방문해 성황을 이뤘다. aT는 18개의 수출 업체와 함께 김치, 전통주와 같은 한국 특산품부터 간편식, 음료, 건강식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통합한국관을 꾸려 K-푸드의 매력 홍보에 나섰다. 특히 현장에서는 열띤 수출 상담과 제품 취급 문의가 이어졌으며 팽이버섯전, 유자소스를 곁들인 연두부, 떡볶이 등 참가업체들의 제품을 활용한 시식 행사도 진행해 바이어와 참관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또한 현지 식품 소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오트리푸드빌리지(경기 광주시 소재)’가 제조·판매한 ‘고메넛츠 프로틴(식품유형 : 땅콩 또는 견과류가공품)’에서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균이 검출돼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 조치한다고 21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소비기한이 2026년 3월 10일로 표시된 제품이다. 식약처는 경기 광주시청이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 조치하도록 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과 박범수 차관이 식품업계 관계자를 만나 물가 안정을 위한 협조를 구했지만, 가격 인상 분위기는 멈출 줄 모르고 있다. 식품업계는 고환율과 원자잿값 상승에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재료 가격이나 환율이 떨어지면 가격을 다시 낮추겠다고 해명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다음 달 1일부터 라면류 가격을 인상한키로 했다. 지난 2022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이다. 오뚜기는 27개 라면 제품 중 16개의 출고가를 평균 7.5% 올린다. 진라면은 대형마트 판매가 기준으로 716원에서 790원으로 오른다. 짜슐랭은 976원에서 1천56원, 진라면 용기면은 1천100원에서 1천200원으로 각각 오른다. 농심은 지난 17일부터 신라면 가격을 2023년 6월 수준인 1천원으로 다시 올리는 등 라면과 스낵 17개 브랜드의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오비맥주는 다음 달 1일 '카스', '한맥' 등 국산 맥주 제품 출고가를 평균 2.9% 올린다. 이번 출고가 조정은 2023년 10월 이후 약 1년 반 만이다. 스텔라 아르투아, 버드와이저, 호가든 등 오비맥주가 수입하는 맥주 브랜드도 출고가 인상에서 제외됐다. 롯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와 함께 국립수목원에서 세계 산림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유엔(UN)은 산림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자 매년 3월 21일을 세계 산림의 날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고, 올해 세계 산림의 날 주제는 산림과 식량(Forests and Food)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식량위기 극복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선정됐다. 이번 행사에는 정기용 외교부 기후변화대사를 비롯해 미국, 독일, 필리핀, 카자흐스탄 등 18개국 대사관과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등 다양한 국제기구가 참석해 범지구적 산림협력과 연대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산림청은 이날 지속 가능한 산림관리가 기후위기와 식량위기 해결의 핵심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한국이 주도하는 국제산림협력 사업을 상징(브랜드)화 한 K-FOREST FOR ALL을 처음 선보였는데, 한국의 선진 산림관리 기술과 정책을 전 세계와 공유해 기후변화 대응과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산림청은 이를 계기로 국외산림탄소축적증진사업(REDD+)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