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6 (월)

정책.행정

[TV 현장] 새 정부 출범에 GMO완전표시제 또 다시 '시끌'

"문재인 대통령 GMO표시제 강화 공약 지켜야"...전국 곳곳서 법제화 촉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 법제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GMO 개발에 집중했던 박근혜 정부와 달리 소비자 알권리를 보장하겠다는 문재인 정부 약속에 전국 곳곳에서 법제화 촉구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비의도적 혼입치 하향 조정, 비의도적혼입치 내 Non-GMO 표시 허용 불가만을 외치던 박근혜 정부의 국민과 소통 없이 일방통행식 정책은 이어가지 말아야 한다는 경고의 메시지도 들어있다.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정의센터 등 4개 소비자 단체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MO 완전표시제를 하루 빨리 법제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의 GMO완전표시제 지지 서명에 총 20만명이 동참했다"면서 "실제 서명 운동 진행 기간이 약 3개월인 것을 감안하면 GMO완전표시제에 대한 시민의 지지는 확고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GMO완전표시제의 빠른 도입은 소비자 알 권리를 강화하는 효과와 함께 GMO 수입, 유통 관리 체계가 바로잡힐 수 있는 큰 압력이 될 수 있다"며 "법제도로 소비자 알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크게 환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 중 하나로 GMO표시제 강화를 약속했다. 문 대통령이 약속한 GMO표시제 강화 내용은 비의도적 혼입치 현행 3%에서 0.9%로 하향 조정, 비의도적 혼입치 0.9% 이하일 경우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표시 허용이다. 아울러 GMO 식재료는 학교, 어린이 집 급식에서 제외시키겠다고 했다.

그러나 원재료 기반 GMO표시제는 안전성 논란을 이유로 앞으로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단체는 "원재료 기반의 GMO완전표시는 GMO 안전성 때문이 아닌 소비자 알권리 차원의 정보 공개 문제임을 새 정부가 인식해주길 바란다"며 "20대 국회와 새 정부가 GMO완전표시제 도입을 위해 하루빨리 제대로 된 논의와 실천을 보여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날 같은 시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는 GMO반대전국행동, 농진청 GM작물 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이 정부 주도 유전자조작작물 개발중단과 농촌진흥청 GM작물 개발사업단 해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앞서 지난 20일에는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GMO반대전국행동이 'GMO 없는 바른먹거리 2017년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을 진행했다. 이들은 ▲GMO완전표시제 시행, ▲GMO 없는 학교급식 도입, ▲GMO 상용화 중단 등을 요구했다. 또 이날 속초, 청주, 창원, 제주 등에서도 각각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을 이어나갔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오피니언

더보기
<김진수 칼럼> 코로나19와 데카메론
시골을 배경으로 놀고 있는 손자의 동영상이 카카오 톡에 떴다. 거기가 어디냐고 물으니까 사돈이 사는 장호원 산골짜기 집이라고 한다. 수원에 있는 손자를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며느리가 친정으로 데려갔다고 한다. 갑자기 어릴 적 어머니와 할아버지 생각이 떠올랐다. 6.25 전쟁 시 우리 고향까지 점령한 북한군은 마을에 인민위원회를 조직하고 모두가 평등하게 잘 사는 세상을 만든다며 남한 사회를 북한체제로 바꾸고 있을 때였다. 당시 아버지는 경찰이고 삼촌은 군대에 갔다는 이유로 할아버지는 총살당할 날짜를 기다리고 있었다. 나는 갓 태어나 가계를 이을 유일한 핏줄로 할아버지는 나와 어머니를 깊은 산 속으로 피신시켰다. 당시 죽음을 앞 둔 할아버지나 스무 살 남짓한 어머니의 전쟁에 대한 심경은 어땠을까? 아들내외가 코로나로부터 자식을 지키기 위한 마음 씀씀이가 너무 고마웠다. 전쟁이든 질병이든 인간은 생명을 위협당하면 살기 위해서 자구책을 구하기 마련이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가끔 위기에 부닥치는데 위기를 모면하기도 하고 아니면 많은 피해를 입게 된다. 불행하게도 전쟁과 질병 등의 재난은 생사가 달린 문제인데도 개인으로서는 벗어날 별 뾰족한 수단이 없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