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8 (목)

정책.행정

[TV 현장] 새 정부 출범에 GMO완전표시제 또 다시 '시끌'

"문재인 대통령 GMO표시제 강화 공약 지켜야"...전국 곳곳서 법제화 촉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 법제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GMO 개발에 집중했던 박근혜 정부와 달리 소비자 알권리를 보장하겠다는 문재인 정부 약속에 전국 곳곳에서 법제화 촉구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비의도적 혼입치 하향 조정, 비의도적혼입치 내 Non-GMO 표시 허용 불가만을 외치던 박근혜 정부의 국민과 소통 없이 일방통행식 정책은 이어가지 말아야 한다는 경고의 메시지도 들어있다.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정의센터 등 4개 소비자 단체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MO 완전표시제를 하루 빨리 법제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의 GMO완전표시제 지지 서명에 총 20만명이 동참했다"면서 "실제 서명 운동 진행 기간이 약 3개월인 것을 감안하면 GMO완전표시제에 대한 시민의 지지는 확고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GMO완전표시제의 빠른 도입은 소비자 알 권리를 강화하는 효과와 함께 GMO 수입, 유통 관리 체계가 바로잡힐 수 있는 큰 압력이 될 수 있다"며 "법제도로 소비자 알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크게 환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 중 하나로 GMO표시제 강화를 약속했다. 문 대통령이 약속한 GMO표시제 강화 내용은 비의도적 혼입치 현행 3%에서 0.9%로 하향 조정, 비의도적 혼입치 0.9% 이하일 경우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표시 허용이다. 아울러 GMO 식재료는 학교, 어린이 집 급식에서 제외시키겠다고 했다.

그러나 원재료 기반 GMO표시제는 안전성 논란을 이유로 앞으로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단체는 "원재료 기반의 GMO완전표시는 GMO 안전성 때문이 아닌 소비자 알권리 차원의 정보 공개 문제임을 새 정부가 인식해주길 바란다"며 "20대 국회와 새 정부가 GMO완전표시제 도입을 위해 하루빨리 제대로 된 논의와 실천을 보여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날 같은 시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는 GMO반대전국행동, 농진청 GM작물 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이 정부 주도 유전자조작작물 개발중단과 농촌진흥청 GM작물 개발사업단 해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앞서 지난 20일에는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GMO반대전국행동이 'GMO 없는 바른먹거리 2017년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을 진행했다. 이들은 ▲GMO완전표시제 시행, ▲GMO 없는 학교급식 도입, ▲GMO 상용화 중단 등을 요구했다. 또 이날 속초, 청주, 창원, 제주 등에서도 각각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을 이어나갔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김수범의 백세건강칼럼] 발의 균형 잘 잡혀야 전신이 건강하다
많은 사람들이 통증으로 고생을 한다. 통증이 오는 원인은 무엇일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무엇인가 원인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것은 외상으로 인하여 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나 외부의 특정물질에 의하여 타박을 당하는 경우에 통증이 온다. 가벼운 경우는 별 표시가 나타나지 않지만 심한경우는 퍼렇게 멍이 들거나 뼈의 골절이 나타나거나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또 내부의 오장육부의 병이 생기는 경우에도 통증이 오게 된다. 심장, 위장, 소장, 대장, 폐, 신장 등의 오장육부에 병이 생기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의 원인을 이해하기가 쉽다. 그런데 이러한 원인이 아니어도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다. 자세가 나빠서 나타나는 통증이다. 가벼운 경우에는 몸의 균형이 깨짐으로서 근육의 긴장이 달라지고 한쪽에 힘이 많이 가게 되면 한쪽은 수축되어 통증이 오거나 반대쪽은 당겨져서 통증이 올 수 있다. 우리 몸은 오장육부가 완전히 대칭이 되지는 않지만 양쪽의 균형이 맞아야 건강하고 통증도 없다. 몸의 균형이 깨지면서 좌우의 대칭이 되지 않는다면 팔, 다리, 허리, 목의 통증이 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