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MO 소비자 알 권리 보장 최우선"

URL복사

표시제 확대 등 종합적 대책 시급

국회 'GMO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토론회' 푸드투데이 류재형기자 현장취재


최근 미국 오리건주에서 재배 허가를 받지 않은 GMO(유전자변형)밀이 국내에 반입돼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GMO 관한 소비자 알권리를 보장 할 수 있는 GMO표시제도 개정이 시급하다는데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한목소리를 냈다.

 

또한 GMO 종자를 생산하는 다국적 기업이 세계 식량을 독점 할 수 있는 음모론 제기하며 현재 정부는 이에 관한 종합적 대책이 없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3일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홍종학 의원과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공동 주체로 열린 ‘GMO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2차 토론회’에서는 김영록 국회의원과 학계, 소비자 단체, 식품업체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GMO와 소비자 알 권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집중됐다.

 

토론회를 주최한 홍종학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200년 미국에서 사료용으로 승인된 GMO 옥수수가 국내에 식용으로 둔갑해 수입된 사건이 있었다. 수입된 옥수수의 경우 인체 위해성이 확인되면서 미국에서 종자를 전면 회수 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의 경우 수입.유통과정에서 유출된 GMO 곡물이 사료공장, 운송로 주변 텃밭에 발견 되고 있어 국내 토종 옥수수 종자가 교잡으로 인해 GMO옥수수로 바뀌고 있다고 지적하며 GMO 유출에 따른 작물간 교잡으로 인한 생태계 오염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의원은 “지난 5월 31일 안전성 승인 받지 않은 미국 오리건주 밀이 국내에 수입되었지만 정부는 곧바로 수입중단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이번 미국산 밀 수입 문제로 국민적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되는 토론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황선옥 소비자시민모임 부회장은 “국민이 많이 섭취하고 시중에 판매 되고있는 GMO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알 권리가 보장 받지 못한채 자신도 모르게 GMO식품을 먹고 있다"면서 "GMO 유전자재조합 표시 대상이 일부품목에 한정 되었던 것을 모든 식품, 식품 첨가물, 건강기능식품, 주류로 확대 하고 강력한 안전입증제도와 GMO 승인 심사 과정 및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GMO로 인한 소비자의 건강 우려 ▲국내 농지, 농업의 오염 ▲슈퍼잡초 ▲농약사용 증가 ▲GMO종자를 가진 다국적 독점 기업의 종자 식량지배를 막을 수 있는 국가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유전자조작식품, 유전자변형식품, 유전자재조합식품 등 다양한 용어를 GMO로 통일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김미경 GMO반대 생명운동연대 집행위원장은 “현재 국내 농업, 환경, 생태계 나아가서 인간이 살리는 방법에 대해서 GMO를 바라보는 본질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 세계에서 GMO에 대한 위험성사례가 보고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GMO의 위험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GMO표시제가 소비자 선택권을 보장 할 수 없다”며 “소비자에게 GMO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 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6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SPC 배스킨라빈스, 해피 홀리데이 아이스크림 케이크 선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 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가 행복한 크리스마스 파티를 완성시켜 줄 아이스크림 케이크 16종을 출시한다. 배스킨라빈스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마다 배스킨라빈스만의 감성이 담긴 캠페인을 진행하고, 즐거움에 재미까지 더한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출시해왔다. 2021년의 테마는 ‘해피홀리데이’로 사랑하는 가족 & 친구와 함께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아이스크림 케이크 16종을 선보인다. 대표 제품은 △파티 위드 트윙클 트리, △파티 위드 해피박스, △파티 위드 스노우 볼 3종으로, 히든 포크, 워터볼, 파티 박스 등 재미 요소를 가득 담은 것이 특징이다. 먼저 동글동글한 모양의 ‘스노우볼’ 아이스크림이 쌓여 있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파티 위드 트윙클 트리’는 중앙에 있는 귀여운 별 모양 막대를 뽑으면 3단포크가 들어있어 특별한 날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케이크다. 지난해 큰 인기를 끈 ’27 큐브’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신기술을 적용해 만든 원형 아이스크림을 활용했다. ‘파티 위드 해피박스’는 케이크 하단 해피박스 속에 가랜드 1개, 물결양초 4개, 하트풍선 4개 등 파티용품이 숨어있어 나만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