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J제일제당·대상·사조 GMO 표시 0%

식용 GMO 대두·옥수수 전체 수입량의 69% 수입

CJ제일제당·대상·사조그룹이 유전자변형농산물(GMO) 농산물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내 식품업체로 나타났다. 그러나 GMO 표시는 0%에 가까운 것으로 드러났다.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대표 김성훈)는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CJ제일제당은 166만8000톤(68%), 사조해표는 93만 톤(35%) 전체 GMO 대두의 98%를 수입했고 대상은 전체 GMO 옥수수의 45%를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이들 업체의 수입량은 전체 GMO 대두와 옥수수의 69%에 해당한다. GMO 대두를 수입한 사조해표가 생산한 대두유는 계열회사인 사조대림과 사조오양이 구매·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 업체들은 GMO 표시는 0%에 가까웠다.

 

업체별 최근 3년간 식용 GMO 수입현황(2010∼2012)

                                                                         단위 : 건, 톤, 천 달러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가 각 업체 홈페이지에 등록 된 CJ제일제당 531개 제품, 대상 337개 제품, 사조그룹 209개 총 1077개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모든 제품에 GMO 표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 홈페이지에는 제품별로 원료나 함량을 자세히 표기하고 있었다. 총 1077개 중 수입한 GMO와 관련 있는‘콩’, ‘대두’, ‘옥수수’로 원재료를 표기한 제품은 CJ제일제당 249개, 대상 38개, 사조그룹 99개 총 386개 제품이었다. 이 386개 제품에 GMO 표시가 전혀 없는 것은 물론 이중 266개 제품은 아예 원산지조차 표시되지 않았다.

 

최근 3년간 GMO 수입현황 및 GMO 표시 실태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는 이처럼 많은 양의 식용 GMO 대두와 옥수수가 수입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정작 어떠한 제품에도 GMO 관련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것은 현행 GMO 표시제도의 문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현행「유전자재조합식품 등의 표시기준」에서 GMO 표시는 ▲원재료 5순위 내 포함 제품 ▲DNA 또는 외래 단백질이 남아있는 제품에만 한정하고 있다.

 
경실련 관계자는 "결국 가장 많은 식용 GMO를 수입한 상위 3개 업체인 CJ제일제당·대상·사조그룹이 생산하는 제품의 원재료가 GMO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제품은 불량식품에 불과하다"며 "GMO 표시가 되지 않다보니 여러 유통단계를 거쳐 소비자는 수입된 식용 GMO가 어디로 흘러들어가 사용됐고 또 어떠한 형태로 우리 식탁에 올랐는지를 전혀 확인 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경실련은 "소비자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식탁의 안전과 안심을 위협하는 현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GMO 용어 통일과 완전표시제의 도입을 위한 국회·정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미국 오리건주의 미승인 GMO 밀 사태로 드러난 GMO 수입·유통체계의 점검과 개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편, 앞으로 경실련은 합리적인 GMO 표시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태조사, 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6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정관장은 여름철 온가족의 면역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 한정판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은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에 정제수만 넣어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도록 만든 제품으로 10㎖, 40포로 구성돼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정관장은 코로나 위기 상황속에서 심신이 지쳐가는 고객의 건강을 위해 베스트셀러 제품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면역력을 챙길 수 있는 응원을 담아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공식적으로 면역기능을 인정받은 대표 건강기능식품이다. 최근에는 코로나 사태로 면역력을 지키려는 고객을 중심으로 꾸준히 인기 있는 상황에서 자가섭취 뿐만 아니라 건강을 선물하는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 패키지는 나에게 주어진 ‘일상’과 ‘계절’을 표현하는 일러스트 작가 ‘오하이오’와 협업하여 온 가족이 홍삼을 섭취하며 면역력을 지키고 평범하고 행복한 일상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KGC인삼공사는 “코로나19로 면역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홍삼, 특히 에브리타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