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품위생법 최다 위반 패스트푸드점은 '롯데리아'

URL복사

<2015국정감사>인재근 의원, 볼트.벌레.닭털 등 원재료 제조공정 위생 상태 점검 필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인재근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 이하 식약처)로부터 제출 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롯데리아, 맥도날드 등 국내 유명 패스트푸드점의 위생 관리상태가 엉망인 것으로 밝혀졌다.


23일 식약처의 ‘최근 5년간 주요 패스트푸드점 식품위생법 위반 현황’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2015년 6월까지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파파이스, 맘스터치 등 전국의 주요 패스트푸드점에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건수는 30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로는 ‘롯데리아’가 127건으로 42.3%를 차지해 가장 많이 적발됐으며 이어 ‘맥도날드’가 71건(23.7%), ‘맘스터치’ 46건(15.3%), ‘파파이스’ 27건(9.0%), ‘버거킹’ 16건(5.3%), ‘KFC’ 13건(4.3%) 순이었다.


가장 많이 적발된 롯데리아의 식품위생법 위반 내역 127건을 살펴보면 ‘이물혼입(55건)’, ‘위생교육 미이수(15건)’, ‘조리시설 위생불량(14건)’, ‘시설물 멸실(11건)’, ‘조리기구 위생불량(9건)’,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5건)’, ‘유통기한 위반(4건)’ 등이 주를 이뤘다.


전체 패스트푸드점의 위반 내역을 살펴보면 ‘이물혼입’이 99건(33.0%)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조리시설 위생불량’ 30건(10.0%), ‘위생교육 미이수’ 25건(8.3%), ‘시설물 멸실’ 23건(7.7%), ‘조리기구 위생불량’ 16건(5.3%), ‘유통기한 위반’ 15건(5.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적발된 ‘이물혼입’사례를 이물질별로 살펴보면 ‘벌레’가 15건, 너트․볼트 나사 등의 ‘금속류’가 11건, ‘비닐’과 ‘머리카락’이 9건, ‘곰팡이’, ‘플라스틱’, ‘뼈조각’이 각각 4건 순으로 나타났다.

  

인 의원은 "이들 패스프푸드점에서 볼트․너트 같은 금속류의 검출(11건)이 잦았다는 사실과 경기도 H시의 롯데리아에서 ‘닭털’이 검출된 사례 등을 볼 때 원재료 제조공정의 위생 상태 점검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인 의원은 또 "서울 S구와 경기도 Y시의 롯데리아에선 2012년과 2014년에 각각 ‘노로바이러스’와 ‘대장균’이 검출되기도 했으며 맘스터치의 경우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하다 적발된 사례가 5건이나 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인 의원은 “롯데리아, 맥도날드 같은 프렌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은 성인은 물론 어린이와 청소년들도 즐겨 찾는 곳인 만큼 더욱 철저한 위생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그런데 오히려 매년 수십 건의 식품위생법 위반 사례가 적발되고 있다는 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다"라고 지적하며 “해당 기업들은 점포별 위생교육 강화, 제조공정 점검 등 자체적인 점검에 착수하고 식품당국은 철저한 단속 등 관리감독에 더욱 힘써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도드람, CU와 손잡고 팔도한끼 직화 시리즈 판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BGF리테일과 손잡고 숯불향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팔도한끼 직화 시리즈’ 신제품 2종을 출시, 전국 CU편의점에서 판매한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편의점은 지난해 9월 전국 팔도의 대표 음식을 집 앞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HMR 전문 브랜드 ‘팔도한끼 미식여행’을 론칭하고 제대로 된 한끼를 맛볼 수 있는 다양한 간편식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팔도한끼 직화 시리즈’는 국내 돼지고기 시장 점유율 1위인 도드람과 BGF리테일이 손잡고 출시한 간편식으로 100% 국내산 돼지고기인 도드람한돈을 사용해 재료의 신선함을 보장한다. 잡내 없이 쫄깃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불향만 입힌 것이 아닌 참숯에 직접 구워 진한 직화향이 돋보인다. 팔도한끼 직화 시리즈는 매콤한 양념소스를 바른 후 참숯에 구워 숯불향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대구식 직화 양념막창덮밥’과 은은하게 매콤한 소스와 달달한 양파가 어우러진 ‘왕십리 직화 양념곱창덮밥’ 2종으로 구성됐다. 양념직화 소스와 즉석조리밥을 전자레인지로 조리 후 동봉된 김자반과 곁들여 먹으면 대구막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