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재근 의원, 서민.사회적 약자보호 입법활동 활발

푸드투데이 선정 '2015 19대 우수국회의원'(9)
노인복지법, 염전노예들의 인권보호와 지원법 등 발의 인권개선 온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인재근 의원(서울 도봉갑)은 한 평생 민주화를 외치며 노동운동과 인권운동을 위해 힘써 왔다. 지난 1987년에는 로버트 케네디 인권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인 의원은 19대 국회 등원 후 민주주의와 서민을 위해 서민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보건복지위원회를 1지망으로 희망할 만큼 서민복지 정책에 대한 강한 애착을 드러냈다.


후반부 복지위에서 활동을 시작한 그는 노인복지법, 염전노예들의 인권보호와 지원법 등 서민을 위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법안을 잇따라 발의했다. 또한 복지위 의원의로서 식품위생법, 축산물위생관리법 등을 발의하며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앞서 여성가족위원회에서는 다문화가족, 청소년 문제 그리고 위안부 할머니 문제를 중점적으로 그들의 인권개선과 여러가지 문제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했다.


한편, 인 의원은 "앞으로도 처음 국회에 들어왔을때 그 초심을 잃지 않고 서민들의 따뜻한 친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주는 상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우수의원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인 의원은 "사회적 약자나 서민들을 위한 법도 발의하고 특히 국민들의 건강 생명을 지키는 일에 집중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인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총 88건의 법안을 발의했으며 이 중 12건이 처리됐다.


<인재근 국회의원 19대 국회 주요 법안 대표발의>


- 유아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 :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의 경우에도 위급 상태 발생시 응급조치 등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고, 응급조치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현행법상 일부 미비점을 개선ㆍ보완

.


- 청소년활동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 ‘국토대장정’ 등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이뤄지지 않는 이동ㆍ숙박형 청소년활

동을 주최하려는 자는 신고를 하도록 하고 응급조치를 의무화하는 등 청소년 안전을 위한 제반여건을 마련해 청소년

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청소년활동 도모.


- 형법  일부개정법률안 : 수사기관의  가혹행위 처벌 강화 및 고문행위범죄 규정 신설.


- 고문방지  및 고문피해자 구제·지원 등에 관한 법률안 : 국가  공권력의 고문방지 및 고문피해자 지원 법제화


-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 긴급구호물품  지원 체계 개선.


- 다문화가족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 다문화가족 지원.


-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 남북관계발전기본계획 수립 투명성 제고.


- 금융지주회사법  일부개정법률안 : 금융지주회사의  고객 손해배상 체계 개선.


- 노인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 : 노인학대  예방기능 강화.


-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 : 비제약업체들의  제약업체 빙자 방지.


- 의료기기법  일부개정법률안 : 의료기기 리베이트 관리감독 강화.


-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 : 장애인학대  예방기능 강화


- 축산물  위생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 냉동전환  축산물 관리규정 신설.


-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 :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인증 및 재인증 요건 강화.


<인재근 국회의원 프로필>


△인천광역시 강화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학사
△인일여자고등학교


△(현)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 부원장
△(현)제19대 국회 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전)2013.05 ~ 2014.03
△(전)제19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
△(전)제19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
△(전)한국뇌성마비부모회 고문
△(전)한국수양부모협회 후원회회장
△(전)김근태재단 이사장
△(전)사랑의친구들 운영위원회 위원장
△(전)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본부 이사
△(전)민주통합 시민행동 공동대표
△(전)서울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상임부의장, 의장
△(전)이화여자대학교 민주동우회 회장
△(전)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상임집행위원
△(전)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총무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