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모링가(Moringa) 드럼스틱

임산부, 어린이, 청소년기의 비타민 결핍에 도움

마우리족 전사들은 전투에 임하기 전에 먼저 모링가 잎을 먹었는데 마우리족 전사들은 모링가 잎을 불사의 명약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그 후 서구에서는 모링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고 모링가 나무의 영양학적 효능에 대해 놀라운 성분이 있음을 발견했다.


인도의 고대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모링가 나뭇잎은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외국에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며 외국의 권위있는 유력지에 여러번 소개된 모링가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모링가(Moringa) 드럼스틱 이란


모링가 나무는 세계적으로 82개국이상에서 200여 가지의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모링가(Moringa)는 십자화목에 속하는 속씨식물 속의 하나이다. 모링가과(Moringaceae)의 유일속으로 열대 및 아열대 기후 지역에 분포하는 13종을 포함하고 있다. 크기가 작은 초본식물에서 큰 나무까지 있다.


모링가의 산지는 열대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아라비아, 아시아, 열대 아메리카, 등 여기 나이지리아등 이다.


가장 많이 알려진 종은 인도 북서부 히말라야 산기슭에 자생하고 열대 전지역에서 재배하는 다목적 수종의 일종인 모링가 올레이페라(Moringa oleifera)이다. 모링가 올레이페라(Moringa oleifera)는 아프리카, 인디아 등 지구상에서 주거가 힘든 지역에서만 자라는 식물이다. 모링가 올레이페라(M. oleifera)는 가리키는 타밀어의 "무릉가이"(murunggai) 또는 말라얄람어의 "무링가"(muringa)에서 유래했다.


모링가 올레이페라보다는 아니지만 아프리카 종 M. stenopetala 또한 널리 분포한다.


모링가(Moringa) 드럼스틱의 효능 및 효과


의학의 아버지로 간주되는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의 질병의 원인이되는 것이 신체의 불균형 및 몸의 한 부분에 장애를 들고 있으며 결국 무너진 건강은 결국 유기체에 반영된다.” 고 했다.

즉 병을 완전히 완치 하려면 유기체의 조화를 복원한다는 뜻인데 모 링가는 인체의 균형을 복원하여 건강 증진에 도움되는 허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모링가는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으로 세계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여러 연구 결과와 논문에 따르면 이 나무에는 539가지 인체에 유익한 생화학적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90여 가지의 영양소, 46종의 항산화제, 36개의 항염증 성분, 영양소가 밀집된 효소 등이 들어있다.


모링가 나무가 안티에이징 성분의 보고로 시선을 끌고 있으며 주름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이미 미국 국립보건원은 지난 2007년 그 해의 식물로 인정했다. 앞서 2003년 일본 히로시마 기술연구소 식품연구소는 모링가 잎에는 93.2%의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다고 발표했다. 또 LA타임즈는 2000년 3월 30일자 마크 프리츠의 기고를 통해 모링가 식물의 극찬을 보도하기도 했다.


임산부, 어린이, 청소년기의 비타민 결핍에 도움이되며 외국에서 모링가 꽃은 차는 강력한 감기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간 질환을 치료를위한 천연 항생제 및 출산에 도움이되며 여러 용도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는데 주목할 것은 가디언(the guardian)誌에서 HIV와 AIDS 환자의 면역 체계를 향상된다고 언급한바 있다.


모링가의 지속적인 섭취의 효과는 아래와 같다.


1. 신체의 자연 방어를 증가
2. 눈과 뇌에 영양을 제공.
3. 바이오 가능한 재료로 신진 대사를 증진.
4. 몸의 세포 구조를 증진.
5. 자연 혈청 콜레스테롤을 부여.
6. 주름개선.
7. 간 및 신장의 정상적인 기능을 부여.
8. 피부를 아름답게.
9. 에너지를 증진.
10. 적절한 소화를 촉진.
11. 항산화 작용.
12. 신체의 면역 체계를 돌봐.
13. 건강한 순환 시스템을 촉진.
14. 항염증작용.
15. 몸의 정상적인 혈당 수준을 지원한다.


모링가(Moringa) 드럼스틱의 성분


약46 종류의 항염증, 항산화물질,
90종류의 영양소,
8종의 필수아미노산,

베타 카로틴,
미네랄,
요오드,
lutein,
zeatin


모링가는 항산화성분과 필수적인 단백질 등 놀라울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나무이다. 지구상에 어떤 식물보다 높은 단백질 함유율을 가진걸로 알려져 있다.


모링가는 온스(oz)당 우유 4컵 분량의 칼슘, 오렌지 7개 분량의 비타민C, 바나나 3개 분량의 칼륨, 시금치, 올리브 오일보다 높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베타카로틴 역시 당근보다 4배 이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바나나보다 더 많은 칼륨, 시금치보다 더 많은 철분, 우유 및 계란과 대등한 단백질까지 포함하고 있다.


모링가는 섬유, 전분, 베타 카로틴, 미네랄 (아연, 마그네슘, 셀레늄과), 요오드, lutein, zeatin 등의 풍부하다.


주목할 것은 항염증 항산화물질의 약 46 종류, 90종류의 영양소 18종의 아미노산중 8종의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는데 필수 아미노산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모링가의 여덟가지 필수 아미노산


1) 이소류신은 단백질과 효소를 구축하고 뇌를 자극하며 일부의 몸에서 다른 필수 생화학 구성 요소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를 제공한다.


2) 류신은 몸의 에너지와 경계를 강화 단백질과 효소를 만들 이소류신과 함께 작동한다.


3) 리신은 신체가 칼슘흡수를 관장한다. 또한 폼 콜라겐은 뼈 연골 및 결합 조직에서 사용하는 데 도움된다. 그리고 항체, 호르몬, 그리고 효소의 생산을 보조하고 최근 연구에서 바이러스 성장을 감소 및 영양소의 균형을 향상시킨다.


4) 메티오닌은 주로 몸에 유황 공급을 다룬다. 레시틴의 간의 생산을 증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면서 메티오닌은 간 지방을 줄이고 방광 자극을 줄여 신장을 보호한다.


5) 알라닌는 신경 세포와 뇌 사이의 신호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화학 물질을 생산한다. 심신의 안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트레오닌은 콜라겐, 엘라스틴, 그리고 에나멜 단백질의 중요한 부분으로 신진 대사 및 소화와 간기능을 돕는다.


7) 트립토판은 면역 시스템을 지원 불면증을 완화, 불안, 우울증, 그리고 편두통 두통의 증상을 줄일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기 위해 라이신과 협력으로 동맥과 심장 경련의 위험 감소에 유용하게 작용한다.


8) 발린은 정서와 마음 안정 및 진정작용에 도움을 준다.


모링가(Moringa) 드럼스틱 먹는법


전체 식물, 잎, 줄기, 나무 껍질, 뿌리, 미숙 한 포드 씨, 꽃등 거의 모든 부분을 식용하므로모링가는 매우 영양가있는 나무로 야채의처럼 복용할 수 있다.


모링가잎은 신선한 잎은 야채 스프로 조리하거나 양념에 이나 샐러드 혹은 생식으로 복용할 수 있다. 잎은 건조할 경우 많은 달 동안 저장 될 수 있으며 효능의 손실이 없는게 특징이다.


최근에 모링가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모링가 화장품 및 모링가환 제품 등이 있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모링가에는 너무 많은 유효성분이 많아 마치 만병통치약과 같이 느껴질지 모른다. 그런데 그중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항산화작용과 아미노산이다”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이어“모링가의 항산화효능은 이미 외신의 여러유력지에서 언급되었을 정도로 그 효능이 대단하며 필수 아미노산은 신체의 건강한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