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구기엽(枸杞葉)

보혈, 강심, 백발 방지, 탈모 방지 등 효과

李時珍(이시진)에 의하면 枸(구)와 杞(기)는 나무이름이다. 이 약재의 가시가 헛깨나무(枸(구))와 비슷하고 줄기는 버드나무(杞(기))와 비스하기 때문에 두 글자를 합쳐서 枸杞(구기)라는 명칭이 생겼다. 

道敎(도교) 서적에서는 枸杞(구기)에 대한 수많은 기록이 있는데, 그 모양이 개(犬(견), 狗(구))와 비슷하다고 하여 枸(구)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했는데, 과연 그럴지 의문이다.

구기자의 효능은 많이 알려졌지만 구기엽에 대한 효능은 알려져 있지 않다. 

구기자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효능이 손색이 없는 구기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구기엽(枸杞葉) 이란

가지과 식물, 구기(枸杞) Lycium chinense Mill 또는 영하구기 L. barbarum L.의 여린 줄기와 잎이다. 

봄과 여름에 채취한다. 

枸杞(구기)의 잎이다. 枸杞(구기)의 이명으로는 枸檵(구계), 枸棘(구극), 苦杞(고기), 甛菜(첨채), 天精(천정), 地骨(지골), 地輔(지보), 地仙(지선), 却暑(각서), 羊乳(양유), 仙人杖(선인장), 西王母杖(서왕모장)이 있다.

주산지는 진도, 청양등이다.


구기엽(枸杞葉)의 효능 및 효과

쓰고 달짝지근하며 서늘하다. 

주로 강장제(强壯劑)로 쓰인다.
또한 한방에서는 보혈, 강심, 백발 방지, 탈모 방지 등 한약재로도 널리 애용되고 있다. 
구기잎이나 줄기 삶은 물에 목욕하면 피부병이 없어지고 피부가 고와진다고 알려져 있다.


1) 고문헌에 따른 구기엽(枸杞葉)의 효능 및 효과

심(心), 폐(肺), 비(脾), 신(腎)의 사경(四經)에 들어간다. 

보허익정(補虛益精), 청열(淸熱), 지갈(止渴), 거풍명목(祛風明目) 한다. 허세(虛勞)로 열이 나는 증상, 번갈(煩渴), 눈이 벌겋게 충혈되고 침침하여 아픈 증세, 백내장, 자궁출혈과 대하증, 땀띠로 인하여 생긴 종기를 치료한다. 

정기의 부족을 보충하고 안색을 좋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양고기와 함께 끓인 즙은 사람에게 유익하며 풍을 제거하고 눈을 밝게 한다. 목이 마르면 끓여서 차 대신 마신다. 열이 나고 갖가지 독으로 번민할 때에는 이것만을 끓인 즙을 마신다. 이밖에 발열성 바이러스로 인해 얼굴에 생긴 헌데를 치료할 수 있다. 안풍(眼風)에 걸렸을 때에는 잎을 짓찧은 즙을 눈에 떨구어 넣는다. <藥性論>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풍을 제거하고 근골을 자양하며 사람에게 유익하고 허로(虛勞)를 치료한다. <食療本草>

답답한 것을 없애고 의지를 굳게 하며 오로칠상(五勞七傷)을 자양하고 심기를 튼튼히 하며 피부와 골절 사이에 있는 풍을 없애며 발열성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헌데를 치료한다. <日華子諸家本草>

상초의 심(心)․폐(肺)에 있는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本草綱目>

눈을 밝게 하고 쇠약해진 신(腎)을 보양하며 안태(安胎)하고 중초를 편안케 하며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여성의 자궁출혈을 치료한다. <生草藥性備要>

화를 내리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 <本經逢原>

甄權(견권): 枸杞葉(구기엽)은 枸杞子(구기자)와 효능이 모두 같다.

孟詵(맹선):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늙지 않게 하고 風邪(풍사)를 제거하고 쇠약을 치료하고 精氣(정기)를 보충한다.

王好古(왕호고): 心病(심병)을 치료하여 心痛(심통)과 목구멍이 건조한 증상을 치료하여 갈증이 나서 물을 자주 마시는 증상을 치료한다. 腎(신)이 병든 中消(중소)를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腎(신)을 滋養(자양)하고 肺(폐)를 촉촉하게 한다. 기름을 짜서 불을 밝히면 눈이 밝아진다.


구기엽(枸杞葉) 성분

구기엽에는 모세혈관 작용을 촉진시켜 뇌출혈 등의 예방 및 해열제로 이용되는 루틴을 함유하고 있다. 항암효과를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연구된 논문들이 출간되어 있다. 

일반산 구기엽에 betaine, rutin, vitamin C, β-sitosterol-β-d-glucoside, vitamin B1 억제물(이 억제작용은 cystein 및 vitamin C에 의해 없어진다)이 함유되어 있다. 건조한 잎의 열수추출액에는 inosine, hypoxanthine, cytidylic acid, uridylic acid, 극소량의 succinic acid, pyroglutamic acid, oxalic acid 및 다량의 glutamic acid, aspartic acid, proline, serine, tyrosine, arginine이 들어 있다. 


구기엽(枸杞葉)을 먹는법

구기엽 차 

4월 중순경 잎을 채취하여 망사 자루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8 ~ 12일간 음건한다. 
직사광선에 말리는 것보다 음건하는 것이 품질이 향상된다. 
곰팡이가 슬어 상하기 쉬우므로 비를 맞지 않게 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한다. 
열을 가하거나 프라이팬에 쿠킹호일로 싸서 놓고 약한 불을 가하여 습기를 제거하면 고유한 향이 난다. 
구기자잎 150g을 물 4리터에 넣고 물의 양이 2/3가 될 때 까지 달입니다. 
※ 1일 3회 음용한다. 
※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물을 많이 마시면 배뇨횟수가 증가한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고 문헌에 의하면 지나친 성행위로 양기의 쇠약으로 허리와 다리가 시큰시큰 쑤시고 아프거나 신체가 쇠약해져 오로칠상(五勞七傷) 할 때 구기엽죽은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고 “구기자 재배 농가에서는 당도가 높아 벌레나 진딧물이 많이 붙어서 농약을 많이 쓰지만 재대로 된 구기엽은 그 채취시기가 달라 농약걱정을 안해도 된다. 하지만 유통과정을 확신할 없을 때는 씻어서 사용하는게 좋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