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청국장

항암제, 뇌졸중예방, 다이어트식품, 골다공증 등 각종 성인병 예방 탁월

청국장의 유래는 고구려 이전 기마민족 시절로 알려졌다. 군사들이 멀리 떠날 때 비상식량으로 콩을 삶아 말 안장 밑에 보관하고 다녔다. 삶은 콩이 말과 사람의 체온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효된 것이 청국장의 시초였다고 전한다.


청국장에는 천연효소가 풍부하고 요구르트의 100배가 넘는 유산균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장내 젖산균의 활동을 도와 암 예방 효능이 높아 건강보조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청국장의 효능


청국장의 정말 많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항암제, 뇌졸중예방, 다이어트식품, 치매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다는 효능이 알려지면서 청국장은 천연보약으로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하다.


1) 변비 개선

콩의 섬유질은 대장 벽을 자극해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고 변이 부드럽게 나오게 해준다.

바실러스균에 의한 정장 효과가 뛰어나 설사가 있는 사람들에겐 설사를 멎게 해주고, 변비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변비를 개선해 준다.


2) 다이어트

청국장의 비타민 B1, B2, B6, B12 등은 이들 비타민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영양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한다.

레시틴과 사포닌 또한 과도한 지방을 흡수하여 배출함으로써 비만을 막아준다.


3) 혈전용해

섭틸리신 나트(subtilisinNAT)는 단백질 분해효소의 작용에 의해 혈전을 예방할 수 있는데, 바실러스 분해효소의 일종으로 평소에 꾸준히 먹어주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끓인 청국장은 이 효소가 완전히 파괴되어 버리기 때문에 혈전 용해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4) 항암식품

우리나라 사람들의 유방암이나 전립선암의 발병률은 미국인보다 아주 낮은데, 많은 학자는 그 이유를 우리나라 사람들이 콩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생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암의 세포 분열이 빨라지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생청국장에는 홍삼에 품질을 결정하는 '사포닌'도 있어 암 예방에 큰 역할을 한다.
그 밖에 청국장에는 파이틱산, 트립신 억제제와 같은 항암물질도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져 미국에서도 마늘과 함께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주목받는 식품이다.


5) 혈합강하

콩이 바실러스라는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 아미노산 조각들이 만들어지는데 이 조각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6) 당뇨

생청국장에는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다. 청국장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떨어지는 증상을 조절해 주기도 한다.


7) 안티에이징

레시틴은 수분과 지방분의 균형을 적절하게 맞춰서 노화로 인해 수분이 빨리 줄어들어 피부가 윤기 없이 쭈글거리는 것을 방지주며 우리의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신장으로 보내 소변으로 배출시키거나 간으로 보내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8) 숙취해소

청국장에 들어 있는 비타민 B2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 간의 기능을 좋게 하므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청국장을 맛있게 먹는법

 

1) 청국장 끊이기

1.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찬물을 붓고 끓여 육수를 낸다.
2. 두부와 무 대파를 손질한다.
3. 멸치 육수에 무를 넣고 끓인다. 무가 익기 시작하면 청국장을 풀어 넣는다.
4.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를 넣는다.
5. 두부를 넣는다. 소금, 후추을 넣고 간한다.
6. 팽이버섯을 넣고, 대파를 넣고 끓여주면 된다.


2) 청국장환

청국장이 입에 맞지 않는 사람에게 좋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청국장에 풍부한 바실러스균은 다른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고 혈전를 용해하는 능력이 있어 암예방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다”라며 "단 청국장에는 염분이 많아 다이어트시 주의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