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시나몬계피

항균성 있어 대장균, 포도상구균, 칸디나 알비칸스균 등 발육 억제

계피는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의 하나로 향기가 좋아 옛날부터 귀하게 여겨졌다.


시나몬 계피 스틱은 담배만한 크기로 표면이 부드럽고 쉽게 바스러진다.


시나몬, 후추, 정향은 3대 향신료로 꼽힌다. 4천 년이라는 오랜 재배 역사를 지닌 시나몬은 독특한 청량감과 달콤한 맛, 고상한 향이 특징이다.


시나몬은 페니키아 상인에 의해 아라비아에 전해졌다. 구약성서에는 모세가 성유 속에 시나몬을 섞어 사용했다는 기록도 있다. 고대로부터 시나몬의 감미로운 향기가 깊은 사랑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알려져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최고의 선물이었다.


로마의 폭군 네로는 자신이 가장 아끼는 애첩이 죽자 로마에서 사용할 1년분에 해당하는 시나몬을 태워서 사랑을 표현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이다. 유럽에서는 9세기에 널리 쓰였다.


현재 유통되는 시나몬의 대부분은 동남아시아에서 제조되고 있다. 시나몬은 스틱과 파우더 형태로 만들어 향신료로 사용한다. 요리에 쓰면 단맛을 한층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케이크나 빵 등에 쓰이고, 과일과도 잘 어울려 미국에서는 사과잼에 많이 쓰인다. 또 홍차나 커피, 펀치나 와인에 시나몬 스틱을 넣어 쓰고, 멕시코의 화이트 초콜릿에서는 빠져서는 안 될 재료이다.


최근 커피전문점에서 많이 이용되는 시나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계피와 시나몬계피의 차이


계피는 육계(C.cassia) ·실론육계(C.zeylanica) 및 계수나무(C.laureirii) 등의 껍질로 만든다. 향신료로 이용하는 것은 나무의 안쪽 껍질이다. 나무 껍질을 쪄서 하루동안 식힌 후 바깥쪽 껍질을 제거한다. 그러면 안쪽 껍질만이 남는데 이것이 계피이다. 계피는 채집부위, 산지, 종류 등에 따라 함유성분에 다소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약간의 매운 맛과 단맛을 동반한 청량감과 독특한 방향성이 특징이다.


이중 시나몬은 스리랑카 특산의 고목, 녹나무과의 세일론닛케이의 어린 가지의 가죽을 벗겨 건조한 것으로 희미한 매운맛을 가진 향기로운 냄새와 상품은 감미를 가진다. 분말, 정유는 과자류, 기호음료, 절임류 등에 쓰인다.


또한 정확히는 스리랑카산이 시나몬이라고 불리우며 타지방 것은 카시아(Cacia)라고 칭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계피라고 하지만 최근 시나몬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옛날부터 잘 알려진 향료의 일종이다.


원산지는 스리랑카, 남인도이고, 주산지는 스리랑카, 인도, 베트남, 중국 등이다.


시나몬계피의 효능 및 효과


시나몬은 항균성이 있어 대장균, 포도상구균, 칸디나 알비칸스균 등의 발육을 억제한다. 잎, 수피, 줄기, 뿌리에서 채취한 에센셜 오일은 식품과 향수의 향으로 사용된다.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자연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임신중에는 피한다.


서양에서는 옛날부터 내과적 질환의 민간약으로 널리 쓰였다. 특히 달콤하고 청량한 향이 위의 운동을 향상시키고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다. 인도에서는 'tejpat'로 알려져 복통, 설사 치료약으로 쓰이고 이집트에서는 미라 보존에도 쓰였다.


한방에서는 중추신경계 흥분을 진정시키고 수분대사를 조절하고 혈행을 좋게 해 장기의 기능을 향진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감기나 유행성 독감, 후두염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


시나몬계피의 성분


주성분은 cinnamon aldehyde이지만 eugenol도 주요성분이다. 중국산, 일본산도 cinnamon aldehyde를 주성분으로 하는 정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cinnamon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품질적으로는 동남아시아의 cinnamon에 못 미친다.


시나몬계피를 먹는법


중동에서는 시나몬을 양찜요리에 넣고 가루로 만들어 쿠스쿠스 요리 위에 뿌린다. 달콤한 시럽, 견과류 페이스트리나 디저트를 만들 때도 사용한다. 멀드 와인(Mulled Wine)1) 같은 음료의 향을 내는 데도 사용되는데 와인의 맛을 향상시킨다.

 
브런치로 먹는 토스트나 바나나로 만든 디저트에 시나몬 가루와 갈색 설탕을 뿌려 먹으면 훨씬 맛이 좋게 느껴진다. 향신료로 풍미를 더하면 단순한 요리도 새롭게 느껴진다. 시나몬은 막대로 구매하는 것이 좋지만 사용의 편리성을 위해서 가루 형태로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루로 된 시나몬은 단시간에 맛과 향을 잃기 쉬우므로 보관에 주의해야 한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Cinnamon은 사전적 의미로 '육계피, 계피'의 뜻으로 속명의 Cinnamomum은 ‘계피’의 그리스명으로, 계피가 말려서 구부려지는 모양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시나몬은 파우더보다는 스틱 형태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파우더는 맛은 강하지만 향기가 금방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유리용기에 밀폐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