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팔각향 (八角香)

배뇨촉진·식욕증진 대표적 효능···복부 팽만감. 구역질 등 완화 작용

팔각향은 팔각 팔각회향 이라 불린다. [Star anise, 八角, 八角茴香]


팔각이라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팔각은 외관상으로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는 향신료다.


8개의 꼭짓점이 있는 별 모양으로 맛은 아니스와 비슷하다. 원산지가 서인도인 상록수로, 마그놀리아라는 목련과나무의 열매다.
유럽에는 16C에 전해졌고 중국에서는 3천 년 전부터 사용했다. 현재 중국에서 대량으로 재배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3000년 전부터 이용해 온 향신료로 현재도 전세계 생산량의 80%가 중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이번에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이용되는 팔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팔각향 (八角香) 이란


꽃은 적갈색이며 열매는 향신료로 사용한다. 중국 남부 광시 좡족 자치구와 베트남 북부의 국경 지역에서 자생하며, 중국 남부나 남부 인도, 인도차이나에서 넓게 재배되고 있다.


이 열매를 건조한 후 분말형태로 만든 후 향신료로 이용한다. 이름은 단단한 껍질로 싸인 꼬투리 여덟개가 마치 별처럼 붙어있는 모양에서 유래되었다.


팔각향 (八角香) 의 효능 및 효과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배뇨촉진과 식욕증진을 들 수 있다.


이뇨작용과 식욕증진 작용과 복부 팽만감이나 구역질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다. 중국에서는 요통, 변비, 방광염의 치료에 생약으로 쓰며 산통이나 급성 류머티스의 통증을 완화할 때에도 쓰고 있다. 또 기침약의 맛을 낼 때도 쓴다.


팔각향 (八角香)을 먹는법


강하고 독특한 향은 요리 재료의 잡내를 없애줘 중국음식의 필수 향신료로 고기요리에 많이 쓰인다. 가루는 커피나 차에 사용된다. 서유럽에서는 팔각을 생선찜요리에 사용하고 음료에 향을 더하는 데도 사용한다. 유리병에 보관하면 향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좋다.


오리나 돼지고기를 이용한 요리 중 찜이나 조림처럼 오래 조리하는 요리에 첨가하면 주재료의 나쁜 냄새를 제거하면서 독특한 향으로 요리의 맛을 살리는 역할을 한다.


중국의 유명한 오향분은 스타 아니스, 펜넬, 클로브, 중국 후추, 중국 카시아 및 진피를 혼합한 혼합 향신료이다. 유럽에는 16세기말 이탈리아의 선원에 의해 전해져 주로 당시 최고급 향신료였던 아니스의 대용으로 쓰였다.


현재 이탈리아, 프랑스, 터키에서는 스타 아니스의 정유를 파스티스 등 리큐어에 향신료로 쓰고 있다. 이 외에 아름다운 모양을 살려서 포푸리나 장식품으로도 이용하고 있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팔각은 열매가 여물기 전에 따서 약 20분 정도 익힌 후 말려서 사용한다. 마른 열매는 붉은 갈색을 띠는데 통째로 사용하거나 갈아서 사용한다. 주의할 점은 일본의 독성 팔각을 식용 팔각으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일본의 팔각(재팬니즈 아니스)은 약간의 알코올 냄새가 난다”라고 전했다.


이어“참고로 팔각에서 추출된 시키믹산은 오셀타미비어(타미플루)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었지만 팔각을 직접 먹는다고 효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