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한련초(旱蓮草)

지혈·모발·치아 튼튼 효능···대변출혈·각혈·토혈·코피·소변출혈 등 사용

한련초(旱蓮草) 정의


Eclipta prostrata의 전초(全草)로 약재로 이용한다.


민간에서 지혈제로 사용하며 특히 혈분 치료에 쓰고 있다. 아시아와 세계의 따뜻한 곳에 분포한다.


조선시대의 이두향명은 연자초(蓮子草)·조련자(早蓮子)·금릉초(金陵草)라 하였는데, 조(早)는 한(旱)의 오기이다. 『동의보감』에서도 한련초라 하였다. 이명은 묵연초(墨烟草)·묵채(墨菜)·저아초(猪牙草) 등 다양하다. 학명은 Eclipta prostrata L.이다.


이명으로는 鱧腸(예장), 蓮子草(연자초), 金陵草(금릉초), 黑烟草(흑연초), 黑頭草(흑두초), 黑菜(흑채), 猢孫頭(호손두), 猪牙草(저아초)가 있다.


한련초(旱蓮草)의 효능 및 효과


성질은 차가우며 맛은 단맛과 신맛을 띤다. 신장, 간장의 경락에 작용한다.


혈(血)을 맑게 하고 지혈(止血)하며 간신(肝腎)을 보익(補益)해주고 머리와 수염을 까맣게 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임.


국화과 식물에 속하는 약재명으로 토혈(吐血), 해혈(咳血), 뇨혈(尿血), 붕루(崩漏)등에 쓰이는 약재임.


지혈효과가 뛰어나므로 대변출혈·각혈·토혈·코피·소변출혈·이질·외상출혈에 사용한다. 이밖에 디프테리아에는 전초를 짓찧어서 입 안을 세척하고 이질에는 달여서 복용한다. 민간에서는 치질출혈시 달여서 복용한다.


<唐本草(당본초)>: 출혈을 동반한 痢疾(이질), 鍼灸(침구)치료로 인한 부스럼, 대량의 출혈이 그치지 않을 경우 상처에 붙이면 즉시 낫는다. 즙을 눈썹이나 두발에 바르면 빨리 무성하게 자란다.
<李時珍(이시진)>: 머리를 검게 하고 腎陰(신음)을 보충한다.
<池大明(지대명)>: 止血(지혈)작용과 고름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小腸(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상처에 붙이면 모든 부스럼과 벌레에 물린 상처를 낫게 한다.


한련초(旱蓮草) 먹는법


1) 한련고

동의보감에는 “한련초는 모발을 길게 하며 백발을 검게 한다. 6월에 채취해 생강즙과 꿀을 넣어 익혀 고제(膏劑 ; 한약제형의 하나, 한약이나 엑기스에 꿀 또는 사탕을 섞어 만든 된 엿 정도의 약엿. 예 : 경옥고, 한련고)를 만들어 한 숟가락씩 복용한다.


한련고(旱蓮膏)는 모발을 검게 한다. 한련초 16근을 6월15일에서 7월15일 경 채취해 말려 즙을 취한 후 다시 5일간 햇볕에 말려 생강즙, 좋은 꿀 각 한 근을 섞어 햇볕에 수일간 말리면 묽은 엿과 같은 고제가 된다.


사기그릇에 저장해 이른 아침 술 1잔과 약 한 숟가락을 먹고 오후에도 먹는다. 21일이 지나 흰 모발을 뽑아내면 그 구멍에서 검은 모발이 자라난다” 고 기록돼 있다.


2)한련초(旱蓮草)차

1. 물 1리터에 한련초 10g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 차로 마시면 상열감이 있으면서 탈모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
2. 한련초를 진하게 달여 설탕이나 꿀을 넣고 엿처럼 고아먹는다.
3. 한련초를 찧어 붙여 피부염을 치료한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생약으로 전초를 쓰며 묵한연(墨旱蓮)이라 한다. 청혈, 지혈약으로 쓴다. 인도에서는 하제 및 강장제로 사용한다”라고 전했다.


이어“한련초의 줄기를 꺾으면 진액이 흘러나오는데 옛사람들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먹물처럼 검은색을 띠는 진액을 활용해 수염이나 머리를 물들이는데 사용했다. 방약합편에는 한련초의 맛은 달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수염을 나게 하고 모발을 검게 한다. 이질과 설사를 치료한다고 기록돼 있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