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차전자 (車前子)

이뇨작용 있어 신우신염·방광염·요로염에 사용

한나라에 마무(馬武)라는 장수가 있었다. 그는 군사와 함께 산 넘고 강 건너 풀 한 포기 나지 않는 사막을 지나게 되었는데 사람도 지쳤고 식량과 물이 부족하여 많은 병사들이 죽어갔다. 병사들은 아랫배가 붓고 눈이 쑥 들어가고 피오줌을 누는 '습열병'으로 고생하고 있었다. 말도 피오줌을 누면서 하나 둘 쓰러졌다.


그런데 말 한 마리가 생기를 되찾고 맑은 오줌을 누는 것이 아닌가. 말은 마차 앞에 있는 돼지귀처럼 생긴 풀을 열심히 뜯어먹고 있었다. "맞아! 이 풀이 피오줌을 멎게 한 거야." 병사는 곧 그 풀을 뜯어서 국을 끓여 먹었다. 오줌이 맑아지고 퉁퉁 부었던 아랫배도 본래 모습을 찾았다. "그 풀을 수레바퀴 앞에서 처음 발견했다고 하니 이름을 '차전초'라고 부르면 어떻겠느냐?" 그 뒤로 사람들은 그 풀을 차전초라고 부르게 됐다.


차전초라고 불리는 식물은 질경이다. 열매는 10월경에 달리고 씨방 안에는 6~8개의 흑색 종자가 들어 있다. 어린잎은 식용, 열매는 차전자라하며 약용으로 쓰인다.


이번에는 차전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질경이씨 차전자 (車前子)란


차전자는 질경이 Plantago asiatica Linne (질경이과 Plantaginaceae)의 씨이다.
학명 [Plantago asiatica] Linne
latin명 Plantaginis Semen


채취시기 가을(10-11월)
국내주요산지 전국에서 고르게 생산함.
한국·일본·사할린·타이완·중국·시베리아 동부·히말라야·자바·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질경이씨 차전자 (車前子)의 효능 및 효과


성미 性은 寒하고 味는 甘하다


利水 (이수),
通淋 (통림),
止瀉 (지사),
明目 (명목),
祛炎止咳 (거염지해),
利尿 (이뇨),
滋養 (자양).


차전자는 이뇨 작용이 있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간 기능을 활성화해 어지럼증·두통에 효과가 있다. 또 폐열로 인한 해수에도 효과가 있다. 차전초는 이뇨 작용이 있어 신우신염·방광염·요로염에 사용한다.


이뇨제·진해제·지사제로 약용한다. 민간요법으로는 고름을 빨아내는 데 쓴다. 또한 종자의 점액은 국수의 점도를 높이는 데에도 사용한다.


질경이씨 차전자 (車前子)의 성분


함유성분 Plantasan, Aucubin, Choline, Adenine, Fatty acid.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차전자는 오자 중 하나로 남자에게 좋은 대표적 약재"라며 "차전자를 섭취할때는 씨앗은 살짝 볶아서 쓰는게 좋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