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천궁 (川芎)

진정 ·진통 ·강장 등 효능···두통 ·빈혈증 ·부인병 등 치료

천궁(川芎)의 정의

이 약은 천궁 Cnidium officinale Makino (산형과 Umbelliferae)의 뿌리줄기를 그대로 또는 열탕에 데친 것이다.

중국 원산이며 약용 식물로 재배한다.

원래 이름은 궁궁(芎藭)이며, 주로 중국의 사천(四川)과 운남(雲南), 귀주(貴州) 등 남방에서 많이 생산된다. 

한랭지에서 잘 자라며 흔히 재배하는 식물로 일천궁, 토천궁, 중국천궁 등이 있는데, 특히 일천궁은 울릉도산이 생육이 왕성하고 수량성이 가장 우수한 특산물.


천궁(川芎)의 효능 및 효과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맵고 쓰다.

이 약은 약성이 온화하고 맛이 시어서 체내에 들어가서는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주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진통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두통에도 자주 응용된다. 부인에게 있어서는 월경불순·월경통·산후복통과 어지러운 증상을 없애준다.

기(氣)를 순환시키고 울결(鬱結)된 것을 풀어주며 풍(風)을 제거하고 습(濕)한 것을 조(燥)하게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가진 약재로 알려져 있다.

흔히 진정 ·진통 ·강장 등에 효능이 있어 두통 ·빈혈증 ·부인병 등을 치료하는데 쓴다.

활혈행기(活血行氣), 거풍지통(祛風止痛:풍사를 제거해서 통증을 치료함)이 있다. 월경통, 희발월경(稀發月經), 과소월경(過小月經), 무월경 등으로 입술색이 담백하고 안면이 창백하며 하복통 등의 혈허증상(血虛症狀)이 있을 때는 천궁을 사용해서 활혈시키고 진통하며 아울러 다른 양혈약(養血藥)을 배합한다. 천궁의 성미(性味)는 신산(辛散)하여 거풍력(祛風力)이 강하므로 주로 풍한감(風寒感)의 두통이나 풍습(風濕)으로 인한 편두통에 유효하다. 따라서 온갖 두통에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천궁(川芎)의 동물실험 및 약리작용

중추신경계통에 작용하여 진정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으며 약하지만 지속적인 혈압강하작용도 확인됐다. 평활근에 대한 실험에서는 자궁의 수축력을 증대시켜 주고 또 살균작용이 있어서 대장균·이질균·녹농균·피부진균의 발육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고 빈혈에 복용하면 조혈작용으로 효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심장근육의 수축부전으로 인한 심장 부위의 통증에도 증상을 호전시키고 있다. 허리와 다리의 골격이 약하고 근육에 경련을 자주 일으키는 사람이 복용하면 그와 같은 증상이 개선된다.


천궁(川芎)의 성분

성분은 방향성정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냄새가 좋다. 주성분은 크니딜라이드(cnidilide)·네오크니딜라이드(neocnidilide)·리구스틸라이드(ligustilide) 등이 있다.


천궁(川芎)의 먹는법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줄기는 건조시켜 약재로 이용한다. 
잎과 줄기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후 3~6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제(丸劑)나 산제(散劑)로 하여 사용한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천궁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부를 하얗고 부드럽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화장품에 사용되기도 한다”며 "천궁은 음기가 부족한 체질이나 임산부에게는 금기시되는 약재로 특히 오래 복용하면 원기를 손상시킬 수 있는점을 유의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