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침향 (沈香)

소화불량, 식욕부진, 수족냉증, 명화화쇠, 구토, 구역질, 헛기침 등 효과

불교에서는 3계에 통할 수 있는 향이고 수행에 있어서도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데 심령의 평안을 구하고 잡기운의 근접을 막으며 기혈을 소통시켜 정진에 배가 할 수 있는 힘을 주는 불가사의한 향이다.

또한 스님들이 염주중에서 최고를 침향염주를 치는데 수행에 도움 및 생명에 위급을 다루는 문제 발생시 염주을 한알 빼내 가루내 복용 한다고 한다.

침향(沈香)을 불 속에 넣으면 상쾌한 향기를 내며 타는데 침향을 피워 침향의 기운을 마시면 체내의 모든 악기를 제거해 호흡이 편하고 화를 내려주고 마음이 안정돼 편안해지며 정신이 맑게하고 집중력을 높여준다. 그래서 침향은 스님들에게 공향할 수 있는 품목중 최고 중 하나로 친다.

침향에 대한 영화도 있는데 천년동안 맑고 깊은 수저(水底)에 담가뒀던 참나무를 바람과 햇빛에 말리면 고목의 그윽한 향을 얻게 되는 것이 바로 침향인데 감독은 바로 이 향기를 영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영화 ’침향’은 신비한 화면은 오랜 영화적 체험과 경륜에서 우러나온 직관과 장인의 역량으로서만 가능한 것이며 이미지의 깊이는 당대 최고”라는 평을 듣기도 했다. (연출 김수용과 촬영 정일성)

이번에는 신비한 약재 침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침향 (沈香) 이란

Aquilaria agallocha, Aquilaria sinensis의 목재부분으로 주산지는 인도·말레이시아·중국 남부 등지이다. 약재의 형태는 수지가 많이 들어 있는 목재로서 향기가 높고 은은하다. 

나무를 벌채해 땅 속에 묻어서 수지(樹脂)가 없는 부분을 썩인 다음 수지가 많이 들어 있는 부분만을 얻거나 나무의 상처에서 흘러나온 수지를 수집해 침향을 만든다. 침향은 의복이나 물건에 향기가 스며들게 하고 또 이것을 태우면 향기를 낸다. 옛날부터 가장 귀한 향 중에 하나로 애용됐다.

표면은 갈색 혹은 흑갈색으로 황색 분리가 교차하며 약간의 광택이 있다. 질은 견실하고 단단하며 물에 담갔을 때 가라앉아서 침향이라고 했다. 

침향은 물에 두면 가라앉기 때문에 침수(沈水)라는 명칭이 생겼으며 반만 잠기는 것을 잔향(棧香), 가라앉지 않는 것을 황숙향(黃熟香)이라고 부른다. 

침향의 향기가 용안육(밀비(蜜脾)라고도 한다)과 같아서 이에 빗대어 밀향(蜜香)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인도에서는 아가로향(阿迦嚧香)이라고도 한다. 


침향 (沈香)의 효능

이 약은 특이한 향기가 있고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듯하다.[辛苦溫]

기(氣)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고 중초(中焦)를 따뜻하게 하며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기(氣)를 끌어 들이는 효능이 있다. 기(氣)가 역류하여 천식, 구토하는 것, 허리와 무릎이 허(虛)하고 찬 것과 대장이 허(虛)하고 변비가 있으며 남자의 정액이 찬 것을 치료하는 약재임

침향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진정 작용과 수면을 촉진 시키는 작용이 뛰어나고 스트레스 파를 알파 파로 전환시키는 기능이 뛰어나 특히 수험생들에게 좋으며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소화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다.

한방에서는 줄기를 약재로 쓰는데, 진정·건위·통기 작용이 있으며 소화불량·식욕부진·구토·기관지천식·조루·정력 부족 등에 효과가 있다. 

이 약은 주로 하복부에 냉감을 많이 느끼고 월경불순이 있거나 남자에게 있어 정력이 감퇴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탁월한 반응을 일으킨다. 또 이런 증상에 수반해 하복통이 심한 사람에게 많이 활용되는 약재이다.

호흡기질환으로 만성기관지천식에 호흡곤란이 있을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보조효과를 얻게 된다. 이른바 선천적인 신장기능이 쇠잔해 천식이 유발되었을 때에 많이 쓰이는데 이 경우에는 다른 약보다 이 약으로 좋은 치료결과를 얻게 된다.

또 급성위장염에 위장이 차고 딸꾹질을 그칠 사이 없이 해 구토를 일으킬 때에 건위제와 배합해 사용한다. 이 밖에도 혈관운동성장애로 안면이 붓고 배뇨가 곤란할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사용한다. 그리고 노인이 기운이 허약해 변비가 있을 때에도 활용된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침향강기산이 있다.

침향은 기를 내려 중초를 조화롭게 하며 신장을 따뜻하게 해 양기를 보한다. 소화불량, 식욕부진, 수족냉증, 명화화쇠, 구토, 구역질, 헛기침과 가래, 남자의 정력부족과 조루에도 효과가 있다. 

약리작용으로 기관지천식 치료에 유효함을 보였다. 


침향 (沈香)의 성분

성분은 정유로서 벤질아세톤, P-메토실 벤질아세톤 등이 알려져 있다. 동물실험에서는 진정작용이 인정되고 있으며 달인 물은 결핵균을 완전히 억제시키고 티프스균·적리균에 대해서도 강력한 억제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침향 (沈香) 먹는법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침향은 일반인이 복용하기에는 어렵다. 한의학에서는 침향화기단 [沈香化氣丹], 침향천마탕 [沈香天麻湯], 침향천마환 [沈香天麻丸], 침향화기환 [沈香化氣丸] 등 많은 법제법이 있다”라고 말했다.

윤대표는 이어“침향은 상당히 고가의 약재라서 약재상식이 없는 일반인은 그 이용법을 충분히 알고 구매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