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아마씨 (亞麻 flax)

“식물성 오메가-3의 보고 아마씨”

최근 오메가-3의 효과 및 중요성을 알고 많은 사람들이 오메가-3관련 식품이나 영양제를 찾고 있다.


시중의 제품은 거의 동물성재료를 그 원료로 하는데 물개 및 정어리등이 대표적이며 식품으로는 등푸른 생선을 꼽고 있다.

그러나 아마의 씨앗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는 것을 아는 이는 드물다. 이번에는 최근에 많이 알려지고 있는 아마씨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아마씨란


아마(亞麻, Linum usitatissimum,flax)는 중앙아시아 원산의 한해살이풀로서 줄기의 높이는 1m 안팎이다.


5-7월경에 푸른 자색꽃이 취산꽃차례를 이루면서 피는데 씨는 '아마인'(亞麻仁)이라고 하는데 기름을 내어 약재로도 이용한다.


아마(亞麻)의 종자는 국내에서는 아마씨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명으로는 아마시드, 아마인(亞麻仁), linseed 등이 있다.


주산지는 캐나다, 인도, 러시아, 미국, 아르헨티나이고 종자에 따라 황금색(골드)와 갈색(골드)가 있다.

 


효능


오메가–3 지방산의 일반적인 공급원은 생선 기름과 일부의 아마씨 기름과 해조 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이다.


오메가–3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각종 영양제와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챙겨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는데 아마씨는 식물성 오메가–3로  관련 식품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오메가–3는 몸에서는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지방산으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필수 지방산의 한 종류인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오메가–3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은 관상동맥 심장 질환으로 인해 사망할 확률이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낮다고 알려져 있다.


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 동맥경화에 효과가 크다(오메가-3 지방산).
② 빈혈을 치료해 주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머리카락을 검게 한다.
③ 에너지 급원 식품으로 병을 앓고 난 회복기 환자의 기력을 돋운다.
④ 뇌에 영양을 공급해 준다.
⑤ 육류보다 단백질이 질적 · 양적으로 우수하다.


영양학적으로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으로는 알파-리놀렌산(ALA),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헥사엔산(DHA)이 있다.


아마씨의 성분


1) 아마씨


아마의 성숙한 종자 아마인(함유분 35~40%)에서 채유되는 대표적인 건성유. 씨앗의 함유량(含油量)은 28~44%이다. 리놀레산과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不飽和酸)를 다량으로 함유하기 때문에 불포화성이 풍부하며(요오드값 175~195), 도료용의 건성유(乾性油)로서 매우 중요하다. 구성비는 포화산 8~9%, 올레산 10 ~15%, 리놀레산 25~35%, 리놀렌산 35~45%, 산소산 6.5%, 비(非)비누화물 0.5~1.5%, 글리세롤기(基) 4.5% 등이다.


2) 아마씨기름


아마씨유는 아마(Linum usitatissimum L.)의 종자(아마인)로부터 채유된다. 아마인의 주산지는 캐나다, 인도, 아르헨티나로 38~41%의 기름성분을 함유한다. 산지에 의해 약간의 차는 있지만 캐나다산 아미인유는 30∼40%, 점액 3∼9%, 단백질 20%, 유독배당체(有毒配糖體) 리나마린(linamarine) 등을 함유하며 리노르산(linoleic acid)(57~60%), 리노레인산(linolenic acid), 오레인산(oleic acid)을 주체로 하는 지방산조성을 가지고 있다.


아마씨를 맛있게 먹는법


1) 아마씨


2) 아마씨가루


3) 아마씨기름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아마씨에는 천연독성물질인 시안화배당체를 함유하고 있다. 아마씨를 구입할때는 반드시 열처리과정을 통해 독소를 제거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라며 "몇몇 잘 모르는 분들은 생아마씨가 효과가 좋다는 잘못된 상식으로 열처리 안한 것을 구입하려고 하는데 자칫 다량 복용시 아마씨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독소가 제거된 제품을 먹어야 안전하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