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양배추

식이섬유 풍부해 장운동 활발 변비 예방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 에서 선정한 3대 장수식품.10대건강식품으로 선정할 정도로 위대한 효능을 지는 슈퍼푸드이다.


양배추는 위에 좋은 식재로 유명한데 한때 웰빙열풍을 타고 생으로 먹는것이 유행하기도 했다.


고대 그리스나 로마시대 때부터 질병치료를 위한 약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수학자 피타고라스는 ‘원기를 북돋아주고 마음을 침착하게 해주는 채소’라고 양배추를 설명하기도 했다.


양배추에 함유된 항산화성분과 비타민U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해 위궤양과 위염증을 방지해 주며 스트레스 해소 기능까지 가지고 있다. 때문에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는 한국인들의 식생활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식재이기도 하다.
 

또한 양배추는 밥이 주식인 우리나라와 같은 곳에서 특히 효과적인데 쌀에 부족한 동물성 단백질 라이신을 양배추가 보충함으로써 밥과 함께 먹으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 또한 낮아 수프나 즙을 이용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어 여성들이 선호하는 식재 중 하나다.


이 외에도 양배추는 단백질 대사 간 기능을 개선할 수 있어 항암식품으로도 탁월해 로마에서는 예부터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라고 불리기도 했다. 이렇듯 양배추의 영양이나 효능은 오래 전부터 인정받고 있음은 물론 현대인의 심신 건강에 제격이다.


이번에는 값싸고 효과만점인 양배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양배추의 기원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가 원산지이다. 양배추의 야생종은 아직 유럽과 지중해의 바닷가와 섬에 남아 있다. 이것을 최초로 이용한 것은 서부 유럽의 해안에 살던 토착민들이며, 기원전 600년경에 유럽 중서부에 살던 켈트족(族)이 유럽 곳곳에 전파시켰다.


꽃양배추·케일 외에 브뤼셀즈 스프라우츠(Brussels sprouts)·콜라비·브로콜리(broccoli) 등도 야생형의 양배추에서 진화된 품종이다.


양배추의 효능 및 효과


저열량, 저지방 식품이며 식이섬유소 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므로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소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해준다.


1.위염 발암억제 기능과 위장질환에 좋은 효능


양배추의 비타민U, 비타민K 성분은 위에 염증이나 출혈이 생길경우 지혈작용을 하고 위의 점막을 강화하고 손상된경우 재생력을 높여 주고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가 유해산소의 산화를 억제하고 발암성분의 활성을 강하게 억제하여 준다.


2.피부미용에 좋은 효능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항상화 작용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재생과 피부를 매끄럽게하고 유황성분은 각질제거와 피지를 조절해주어 지성피부나 여드름에 좋은 효능을 비타민C는 콜라겐 형성을 도와 주름을 예방해 준다.


3.골다공증 예방


양배추에 함유 되어 잇는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다른식품에 비해 탁월하고 비타민 K는 칼슘을 뼈에 저장해 주는 역할을 하여 골다공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


양배추와 우유를 같이 마시면 상호작용을 통해 칼슘의 섭취가 더욱 잘된다.


4.변비예방


양배추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도와 변비를 개선해주고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 준다.


5.성인병.발암 예방


양배추는 활성산소로부터 피해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강화 시켜주어 몸의 저항력과 백혈구 활동을 향상시켜 각종암과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성분이 풍부하다.


양배추의 성분


양배추에는 비타민C와 칼슘이 비교적 많으며 특히 칼슘은 흡수율이 높다. 위궤양에 좋은 비타민U도 품고 있다.

 


양배추는 수분(94.3%) 이외에는 당질이 많은 채소이다. 당질의 조성은 설탕(sucrose) 0.5%, 과당(fructose) 2.1%, 포도당(glucose) 1.8%로서 이로 인해 양배추는 감미를 띤다.


단백질(1.5%)은 염기성 아미노산을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특히 우리들 식생활에서 부족되기 쉬운 리신(lysine, 68mg%)은 식물성 단백질로는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K, Ca이 풍부하다. 비타민 C는 비교적 많은 편이다. 또한 엽록소(chlorophyll) 함량과 비타민 C 함량과는 상관관계가 깊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양배추를 중장년이 꾸준히 드시면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 양배추에는 운동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글루타민과 위궤양을 막는 비타민U가 가장 많이 들어있다”라며 "또한 양배추는 세포 내 DNA를 손상시키고 유전자 돌연변이를 만들어 암세포를 만드는 활성산소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발암물질을 중화한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