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구찌뽕

자궁암, 자궁근종, 식도암, 간암, 대장암, 폐암, 자궁염에 사용

구찌뽕은 농림부의 연구개발 과제에서도 탁월한 효능으로 인해 의약품 등으로 개발 가능성을 높게 평가 받은 바 있고 논문 등을 통해 그 도움을 충분히 입증 받은 약재이다. 

대장암 및 각종 말기 암은 물론 방사성 물질로 인한 피해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중의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다.

구찌뽕은 당뇨, 뇌출혈 등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의 회복을 도울 뿐만 아니라 비만, 간 기능 개선, 면역력 강화, 노화방지 등에 탁월한 도움을 줄 수 있다. 

구찌뽕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을 함유하여 대장암 등 각종 암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세포의 괴사나 유전자 변형, 갑상선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하는 세슘이나 방사성 요오드로 인한 피해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는 구찌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자.


구찌뽕이란

한국(전남·전북·경남·경북·충남·황해)·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산기슭의 양지쪽이나 마을 부근에서 자라며 암나무와 수나무가 따로 있어서 수나무는 열매가 열리지 않고 줄기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붙어 있고 이나무의 잎으로 누에를 먹일수도 있다. 특히 이나무는 여성들의 여러가지질병에 좋은 약이다.

굿가시나무라고도 한다.


구찌뽕의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이 달고[甘] 독이 없다. 풍허(風虛)로 귀먹은 것과 학질을 낫게 한다고 한다.

1)문헌에 따른 효능
생초약성비요 - 주정을 치료하고 고창을 내리게 함
본초구원 -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혈을 잘 순환시키며 타박상을 치료
남영시약물지 - 혈을 파하고 경을 통하게 한다. 임탁을 치료하고 다년간의 어적, 결석을 제거
복건중초약 - 열을 내리고 습을 배출시킨다. 습열을 동반하는 황달, 비(痺), 정창, 부스럼을 치료.

2)민간에 알려진 효능
민간에 알려진 효능은 임상적 과학적 증거가 없으므로 신뢰할 수 없으므로 참고만 해야 한다.
주로 습열을 다스리는 작용과 이를 통해 혈을 맑게 하는 기능으로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급성간염의 치료에 도움이 되고 항암작용 효과가 있다고 해서 많이들 찾고 있다.
특히 자궁암, 자궁근종, 식도암, 간암, 대장암, 폐암, 자궁염에 사용된다.


항암효과
구찌뽕나무는 부작용없이 암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 이는 플라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를 더 자라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줄여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으로 추측되고 있다.

숙취해소
구찌뽕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돼 있어 숙취해소에 좋다.

신장기능향상
구찌뽕 열매를 장기간 복용하면 신장의 기능이 좋아져 머리와 수염이 검어진다.

혈액정화
구찌뽕은 근골을 튼튼히 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면역력강화향상
구찌뽕나무잎을 차로 달여 장기간 복용하면 면역력이 향상돼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준다.

피부병
구찌뽕나무 기름은 무좀, 습진, 부스럼, 피부궤양등의 각종 피부병에 좋다.


구찌뽕의 성분

꾸지뽕성분으로 특이할만 한 것은 가바, 모린, 루틴 등의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찌뽕나무에는 루틴, 모르찐, 플노보이드인 모린 등 각종 암에 좋은 성분들로서 항암효과가 탁월하며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는 일반 뽕나무와 비슷하나 그 약성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구찌뽕은 암과 관련한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그러나 분명하게 알아야 할 것은 구찌뽕으로 암을 치료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윤대표는 이어“현재 많은 제약사들이 암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지만 인류는 암을 정복하지 못했다. 물론 많은 신약들이 항암성분의 천연약재를 기본으로 하지만 항암효과를 가진 수 많은 약재들은 모두 그 한계가 분명히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암과 같은 생명을 결정하는 질환은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고 민간요법은 참고만 하는게 좋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