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계지(桂枝)

혈액순환 개선, 사지관절 동통 완화, 감기예방에 좋아

과도한 육류섭취는 콜레스테롤과 지방, 특히 포화지방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이들은 체내에 흡수되어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필연적으로 동맥경화를 일으킨다.


혈관에 동맥경화가 일어나면 혈압이 높아지고 혈관은 쉽게 막히거나 터져서 뇌졸중,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생기게 된다.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의 붉은빛이 도는 육류는 대장암, 소화기계 암 발생도 증가시킨다.


특히 육류에 많이 함유된 지방은 체중과 뱃살을 늘이는데도 한몫 한다.


늘어난 허리둘레는 다시 혈압과 혈당을 높이고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동맥경화를 악화시킨다.
 

암과 동맥경화는 성인사망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며 나이가 들수록 많은 관심을 두고 관리해야 하는데 계지는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훌륭한 식품이다.


계지(桂枝)란?


정식약명으로는 계지이며 유계로 부르기도 하며 류계(柳桂), 모계(牡桂), 육계피(肉桂皮), 관계(官桂), 대계(大桂), 목계(木桂), 자계(紫桂) 라 불리기도 한다.


녹나무과 육계나무(계수나무)의 어린 가지이다.


보통 계지와 계피를 같다고 혼동하지만 계피는 같은 나무의 껍질이며 맛은 아주 매우면서도 단맛이 강하지만 계지와는 다르며 약성 또한 차이가 있다.


계지의 효능 및 효과


이 약은 특이한 향기가 있고 껍질부분은 더욱 진하며 약성은 맵고 달며 따듯하다.[辛甘溫]


식품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선 약재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며 아래와 같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청 생약정보시스템

 

계지 달이는 법


마른계지 20g을 물 600ml(생수병가량)와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처음 물의 양의 반이 될 때까지 다린다.

건더기를 걸러낸다.

취양에 따라 음식에 넣어 조리하거나 꿀이나 설탕등을 차로 넣고 먹으면 된다.

단, 차로 음용할 경우 비율을 조절한다


그밖에 계지의 알려진 효과


초기 감기에 피부의 땀구멍을 열어 땀을 내며 등과 어깨와 관절의 통증 완화시켜 주며 기혈의 순환을 촉진 시키며 양기부족을 치료한다.


약리작용은 대장균, 고초간균, 황색포도균, 폐렴쌍구균 등의 발육을 억제하고 감기바이러스를 억제하며 이뇨작용 등이 보고된 바 있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수정과나 계피차를 많이 마시는데 보다 저렴하고 계피와 또 다른 효능을 가진 것이 계지다"며 "맛 또한 계피보다 덜 자극적이어서 매운맛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좋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이어 "또한 계지를 달인 육수를 각종 육류요리에 더하면 향이 좋아 음식 맛이 배가 되며 삼계탕과 백숙과 같은 닭요리가 일반적이나 돼지고기 요리에도 아주 잘 어울린다"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