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모유수유실 급증...관리규정 10년째 전무

<국정감사>문정림 의원 "위생, 공간 문제 등 관리규정 마련해야"

모유수유율이 꾸준히 증가해 모유수유ㆍ착유실 설치도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모유수유ㆍ착유실의 위생문제, 공간의 문제, 설치 부족의 문제 등 모유수유ㆍ착유실의 관리와 설치에 대한 규정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이 인구보건복지협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 827개의 모유수유ㆍ착유실이 설치돼 있으며 시설별로는 공공시설 253개소, 관공서 198개, 기업체 232개, 학교 144개소에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5년 3개소에 불과한 것에 비교하면 10년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더욱이 2006년 기준 6개월 완전모유수유율은 26.8%였지만 2012년 6개월 완전모유수유율은 32.3%로 국내 모유수유율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모유 수유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없는 등 사후관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위생관리와 공간부족 문제 또한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지적이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공공시설 및 직장 내 모유수유․착유실 설치에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는 등 모유수유율 증대를 위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2009년부터는 모유수유ㆍ착유실 설치 지원 사업을 자체예산으로 집행하고 있어 설치된 기관에 대해 협회가 위생 등 사후관리와 관련해 행정적 제재를 가할 권한이 없으며 관리는 설치된 기관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문 의원은 모유수유ㆍ착유실 설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모유수유실 위생 관리 또한 철저히 이뤄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문 의원은 "수유실은 세균 관련 위생규정도 없어 수유실을 이용하는 영ㆍ유아의 건강에도 위해를 가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모유수유ㆍ착유실의 위생관리 및 사후관리를 위한 관련 규정 마련은 물론 주기적으로 위생검사를 하는 등 위생관리에 대한 철저한 지침과 관리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