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민연금,술·담배·도박 4조투자

김정록 의원, "수익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도 져야"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정부가 절주·금연·도박중독 치료 사업에 힘쓰는 가운데 국민연금공단은 오히려 매년 술·담배 산업에 대한 투자규모를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정록 의원(새누리당‧비례대표)이 국민연금관리공단(이사장 전광우)에서 입수한 <Sin Stocks(죄악주) 투자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2년 6월 현재까지 연금공단의 술·담배·도박 산업에 대한 투자금액은 총 4조 2,491억 원에 이르렀다.

국민연금공단의 국내·외별 죄악주(Sin Stocks)투자현황을 보면, 최근 4년간 국내 27.8%, 국외 233.5%의 증가세를 보였다.

국내 투자 중 술 산업 투자액은 최근 4년간 57억 원에서 164억 원으로 2.9배 증가, 담배 3.316억 원에서 3,530억 원으로 6.5% 증가, 도박 1,506억 원에서 2,543억 원으로 68.9% 증가한 것이 드러났다.

최근 4년간 국내 투자 금액은 술 산업(하이트 진로/하이트 홀딩스, 무학, 국순당)에 총 761억 원, 담배(KT&G) 1조 3,146억 원, 도박(강원랜드, GKL, 파라다이스) 7,862억 원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외 죄악주 투자는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술 산업 투자액은 최근 4년간 3.9배, 담배 3.1배, 도박 3.3배 증가하였다. 4년간 투자 총액은 술 5,567억 원, 담배 13,458억 원, 도박 1,697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록 의원은 “공단이 술·담배·도박 산업에 투자하며 이득을 좇고 있을 때 감독기관인 복지부는 금연사업과 절주 및 알코올중독치료 등의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쓰고 있다”라고 말하며, “연금공단은 수익률 뿐만 아니라 국민 건강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도 관심을 두는 기금운용을 추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8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CJ제일제당, ‘유용욱바베큐연구소’와 손잡고 백설 BBQ소스 4종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제일제당이 바비큐 전문 다이닝 레스토랑 ‘유용욱바베큐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유용욱 소장과 함께 ‘백설 BBQ소스 4종’을 출시했다. 유용욱 소장은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 부문에서 약 9년간 근무하다 바비큐 요리에 대한 열정 하나로 퇴사를 결심, 국내 대표 바비큐 전문 레스토랑을 탄생시킨 성공 신화의 장본인이다. 이미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며 반년치 예약이 마감되는 등 외식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유 소장은 친정과도 같은 CJ제일제당과 대형 콜라보 프로젝트를 준비했고, 그 결실로 ‘백설 BBQ소스 4종’을 선보이게 되었다. 백설X유용욱바베큐연구소 BBQ소스는 그동안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시그니처 메뉴의 맛을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4종으로 구성됐다. 유용욱 소장의 소갈비 BBQ소스를 모티브로 한 ‘시그니처 비프립 바베큐 소스’, 닭고기와 돼지고기에 두루 어울리는 '스모크 치킨 앤 포크 바베큐 소스', 멕시코 훈연고추인 치폴레로 맛을 내 바비큐 요리와 잘 어울리는 '치폴레 스파이시 디핑소스,' 그리고 해산물 및 채소에 색다른 풍미를 더할 수 있는 ‘그릴드 씨푸드 앤 베지 바베큐 소스’ 등이다. 특히 캠핑장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