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투데이 국감현장] 취약층 결핵감염 심각

남윤인순 의원, “건강검진 기회 부족, 의료 접근성 낮아” 대책 촉구

서울의 노숙인 결핵감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인 결핵 퇴치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윤인순 의원(민주통합당)은 대한결핵협회가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한 ‘취약계층 결핵검진 현황(ONE-STOP)'을 분석한 결과, 전국의 2012년 상반기 중 전국의 노숙인 1,842명에 대해 결핵검진을 실시한 결과 7.3%인 134명이 결핵유소견자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결핵유소견자는 ‘결핵환자가 아닌 의심자’로서 보건소의 추가촬영 및 객담검사 등 정밀검사를 통해 등록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대한결핵협회의 2012년 상반기 노숙인에 대한 결핵검진 결과를 시․도별로 살펴보면, 서울의 경우 결핵검진을 실시한 노숙인 683명 중 10.4%인 71명이 결핵유소견자로, 노숙인 10명 중 1명꼴로 결핵감염이 의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도의 경우 노숙인 519명 중 7.3%인 38명이 결핵유소견자로 나타났고, 인천의 경우 노숙인 168명 중 6.0%인 10명, 전라북도의 경우 노숙인 62명 중 9.7%인 6명이 결핵유소견자로 나타났다.


남윤인순 의원은 “노숙인 등 취약계층은 건강검진 기회가 부족하고 의료 접근성이 낮아 결핵의 조기 발견이 어렵고 발견해도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결핵보균 노숙인에 대한 지속적인 치료와 복약지도, 그리고 자활프로그램과 연계한 지역사회로의 정착 등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