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투데이 국감현장]"식약청, 불만대상 의료기기 사후관리 제대로 안 돼"

문정림 의원, “식약청 올해 의료기기 안전정책은 낙제점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선진통일당 문정림 의원은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청 국정감사에서 의료기기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피해 사례에 대해 식약청이 제대로 된 의견수렴 및 사후관리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문정림 의원은 "식약청은 '2012년 의료기기 안전정책'을 통해 보청기, 휠체어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의료기기 위주의 수거, 검사를 실시하고 소비자단체의 불만사례 등을 분석해 선제적 위해감지시스템을 구축하겠다던 연초 발표와 달리 금년 소비자 불만 제기품목 중 거의 대부분을 수거, 검사조차 하지 않았다"며 "또 올해부터 의료기기 수거·검사 품목 결정 회의에 소비자 대표를 적극 참여시키겠다던 약속을 지키지 않고 금년 5회의 회의 중 2차례만 소비자대표를 참석시킨 바 있다"고 식약청의 실천 없는 말뿐인 의료기기 안전정책을 지적했다.


특히 문 의원은 "의료기기에 대한 소비자 불만 유형 중, 부작용 사례에 대해서 식약청은 실제 의료기기를 통한 부작용 시험이나, 확인 여부조차 제대로 파악돼있지 않았다"며 "이는 소비자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은 점에서도 큰 문제가 있지만 부작용 의료기기에 대한 미확인은 국민의 신체에 대한 위해를 방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식약청의 심각한 직무유기라 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문 의원은 "작년 말, 모 여론조사 기관에서 식약청의 ‘투명성’과 ‘정보공개성’이 보통 이하라 평가된 바 있다. 의료기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사항, 피해사례에 대한 식약청의 수동적인 의견수렴이나 소극적인 대처 등이 이러한 평가를 초래했다고 볼 수 있다”며 “식약청은 시판 의료기기에 대한 수거·검사 제도의 적극적 활용은 물론이며 부작용 의료기기에 대한 적시확인 및 이에 대한 대국민 안내, 그리고 소비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