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롯데 '순하리', 과일소주 원조에서 2인자로 추락

URL복사

선호도 조사서 후발주자 무학 '좋은데이 블루베리' 1위 차지


롯데칠성의 과일소주 '순하리 처음처럼'이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서 후발주자에 밀리며 원조 제품의 자존심을 구겼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전체 소주 시장에서 과일소주로 점유율 확보를 노렸던 애초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5일 리얼미터에 따르면 최근 주류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과일소주의 선호도 조사 결과 무학의 '좋은데이 블루베리'가 1위(11.6%)를 차지했다.


이 제품은 부산·경남권을 기반으로 하는 주류업체 무학이 지난 5월 유자, 석류와 함께 선보인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3종 하나다.


리얼미터는 여러 업체에서 출시한 유자, 복숭아 맛과 비교해 블루베리는 무학에서만 생산한다는 점이 높은 지지율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서 롯데칠성의 '순하리 처음처럼'의 선호도는 복숭아가 2위(10.6%)를, 유자가 3위(8.4%)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제품의 선호도를 합하면 20%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지만 개별 제품으로는 뒤늦게 출시된 제품보다 순위가 떨어지는 굴욕을 당했다.


더구나 이 제품은 기존 '처음처럼'의 점유율 확대란 목표로 심혈을 기울였던 만큼 이번 결과는 롯데칠성으로서는 위기로까지 다가올 수 있다.


출시 두 달만에 누적 판매 1000만병을 돌파하는 등 여전히 과일소주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지만, 파우치 형태, 복숭아 맛 등 후속 제품 출시에도 선호도 1위 자리를 내준 것은 결코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다.


롯데칠성은 소주 시장에서 저도의 장점을 앞세워 무학의 '좋은데이'가 점유율을 점차 늘리자 업계에서는 최초로 14도대의 소주 '순하리 처음처럼'을 내놨다.


'좋은데이'의 16.9도보다 낮은 데다 여성 고객이 선호하는 과일 향을 내세워 전체 소주 점유율을 확보하려는 계산이었다.


지난해 기준 소주 시장 점유율은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이 51.8%로 압도적인 1위였고, '처음처럼'이 18.3%, 좋은데이가 '11.6%'를 차지했다.


이처럼 기존 '좋은데이'에 이어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로 무학이 저도 소주의 인지도를 굳혀 간다면 롯데칠성이 공략하려 했던 입지는 좁아질 수밖에 없다.


또한 출시 두 달이 채 되지 않은 하이트진로의 과일소주 '자몽에 이슬'도 7.4%의 선호도로 '처음처럼 유자'를 바짝 쫓고 있다.


주류업계에서는 소주, 맥주와 비교해 과일소주 등 최근 저도 소주의 인기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한 관계자는 "새로 등장한 저도 소주의 등장은 위축되던 소주에 힘을 보태고 있지만, 맥주와 소맥의 상승세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며 "저도 소주의 돌풍이 장기간 지속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빕스, 설 선물세트 시판... 스테이크 라인업 강화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빕스가 임인년 설을 맞아 다양한 부위로 구성된 프리미엄 스테이크 선물세트 4종을 출시하고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 빕스는 지난해 추석, 브랜드 출범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스테이크 육류용 선물세트가 큰 호응을 얻은 점을 반영해 이번 설 선물세트 종류를 확대했다고 전했다. 특히 ‘빕스 프리미어 토마호크 세트’는 연휴 시작 전 출시 3주 만에 조기 품절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빕스는 올해도 명절 선물 고급화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1등급 한우 스테이크, 토마호크, 포터하우스, 우대갈비 등 최고급 부위로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빕스 프리미어 한우 스테이크 세트’는 46년 전통의 '설성목장'과 협업해 엄선된 품질의 최고급 한우를 사용했다. 무항생제, 자연방목, 웰빙사료를 사용한 1등급 한우의 등심과 채끝 부위로 구성했으며 아스파라거스, 샬롯, 미니양배추 등 가니쉬도 포함했다. 선물 시 포장 선택권을 넓히고자 세련된 패키지에 고급 보자기를 동봉해 품격을 더했다. ‘빕스 프리미어 토마호크 세트’는 갈비살, 꽃등심, 새우살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도끼모양의 토마호크를 비롯해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