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롯데.CJ 최순실게이트로 정기인사 '올 스톱'

계열사들 내년 경영계획도 차질 가져올 가능성 커져

[푸드투데이=조성윤 기자] '최순실 게이트'라는 폭탄을 맞은 롯데그룹과와 CJ그룹 등 재계가 연말 정기인사를 미루고 있다. 검찰수사와 국회 청문회 등 이 산적해 있기 떄문으로 풀이된다. 


삼성그룹의 경우 연말 사장단·임원 정기인사를 내년으로 연기했다. 인사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조사 준비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인사를 정상적으로 시행하기 어렵다는 판단때문이다.


업계는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특검 일정 등을 감안해 내년 3월 이후에나 삼성의 인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매년 연말에 인사를 단행했던 롯데도 정기인사를 내년 초로 미룬 상황이다. 롯데 측은 "현 시점에서는 국내외 경영 불확실성이 커 인사를 내년 초로 늦추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이후 K스포츠재단에 추가 출연한 과정을 두고 뇌물죄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SK와 CJ그룹은 인사 관련 공식 계획을 내놓고 있진 않지만 이들 기업 역시 이번 특검에서 자유롭지 못한 만큼 예상보다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CJ그룹은 현재 손경식 회장의 청문회 출석에 대비해 법무팀을 중심으로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회장에게는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를 하는 과정에서 이재현 회장에 대한 사면 여부와 K컬처밸리 사업에 대한 특혜 논란 등에 대한 질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 청와대가 이미경 부회장에 대한 퇴진 압박을 넣었는지에 대해서도 언급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재계 관계자는 "주요 그룹들의 정기인사가 연기되면서 계열사들의 내년 경영계획 역시 차질이 불가피해 할 것"이라면서 "이번 특검에서 자유롭지 못한 만큼 정기인사는 예상보다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