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 히트상품(25)] 하이트진로-'테라'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푸드투데이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9세~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SNS와 온라인을 통해 ‘2019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를 실시해 제과, 주류, 유가공, 건강기능식품 등 각 분야에서 총 25개 제품을 선정했다.
 
하이트진로-'진로'
하이트진로의 테라가 국내 맥주 시장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 출시 39일만에 100만상자를 판매하며 국내 맥주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초기 판매량을 기록한 후 101여일만에 1억병, 59일만에 2억병 판매를 돌파해 점점 판매속도를 높이고있다.


테라의 인기로 하이트진로의 맥주 부문 실적도 턴어라운드했다. 하이트진로의 3분기 영업이익은 4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9% 증가했다. 테라 판매 상승으로 맥주 공장 가동률도 상승했다. 강원공장과 전주공장의 3분기 가동률은 각각 68.9%와 45.7%로 1분기 42.3%와 26.1% 대비 크게 상승했다. 


테라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지금과 다른 제품이되, 메인 시장인 라거 시장에서 정면 승부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획됐다. 콘셉트 측면에서 자연주의, 친환경, 청정 등의 시대상 반영하고 ‘청정 라거’ 콘셉트에 맞게 원료, 주질, 패키지 디자인 등 결정했다. 세계 공기질 1위 지역에서 수매한 맥아를 원료로 사용하고 리얼탄산 기법을 적용하는 등 원료와 공법부터 차별화했다. 



라거 특유의 청량감과 깔끔한 맛을 극대화한 테라만의 차별화된 맛을 구현하기 위해 수십 번 이상의 주질 개발과 2200 여명의 소비자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테라는 역대 맥주 신제품 중 가장 높은 구매 의향을 기록했다.


패키지는 청정라거 콘셉트를 가장 잘 표현하는 '그린'을 브랜드 컬러로 결정했고 트라이앵글을 형상화하고 브랜드네임만 심플하게 강조한 BI를 개발, 라벨 디자인에 활용했다. 특히 병 어깨 부분에 토네이도 모양의 양음각 패턴을 적용, 휘몰아치는 라거의 청량감을 시각화했다.


하이트진로는 초기 안정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영업력을 집중하고 소비자 접점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다양하게 펼쳤다. 출시 당시 빠르게 소비자들이 테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담당 지역 내 제품 진열은 물론 다양한 홍보물을 배포하고 소비자 대상의 프로모션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테라의 흥행으로 세계적인 미식가이드 미쉐린 가이드 서울(MICHELIN Guide Seoul)이 국내 맥주 브랜드 최초로 테라를 공식 파트너로 선정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