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코로나19의 여파로 차음료가 생활 속 필수품으로 소비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음료의 검정보리 차음료 '블랙보리'가 누적 판매 1억5000만병을 돌파했다. 특히, 지난 한 해 6000만병의 판매고를 올려 전년 대비 25% 성장세를 기록했다. 매출 성장에 힘입어 국내 보리차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40%대까지 넓혔다. 지난해에는 국내 차음료로는 최초로 미국 전역에 500여 개 점포를 보유한 프리미엄 유기농 대형마트인 트레이더조(Trader joe’s)에 입점해 판매 중이다. 웅진식품의 '하늘보리'역시 같은 기간 매출이 전년 보다 11% 성장했다. 특히, 지난 4월에는 배우 김고은을 모델로 기용한 광고 효과까지 더해져 4~5월 매출이 전년 보다 10% 이상 늘었다. 동서식품이 최근 리뉴얼한 차음료 제품인 '동서 보리차'와 '동서 옥수수차'도 인기를 끌고 있다. 동서식품은 보리차와 옥수수차를 비롯해 '동서 맑은티엔' 5종을 선보이며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도 차열풍에 가세했다. 롯데칠성이 지난해 선보인 '술술 풀리는 하루 작두콩차'는 100% 국산 작두콩을 담백하고 구수하게 우려낸 차음료로 실내에 자주 있는 시기
[푸드투데이 = 홍성욱 기자] 최근 주류 시장에 대세로 떠오른 주종이 있습니다. 바로 '와인'인데요. 코로나19로 홈술, 혼술이 일상화 되면서 와인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입니다. 소주를 마시자니 안주도 필요하고 왠지 처량맞아 보이고, 양주는 도수가 부담스럽습니다. 반면 와인은 안주나 도수 부담감 없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와인 수입 물량과 금액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와인 수입량은 3만8969t, 수입액은 2억3927만달러(2599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9년 수준을 뛰어넘은 수치입니다. 과거 와인은 비싼 술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대형마트 등에서 가성비 좋은 와인을 선보이며 젊은층에서 인기가 무섭습니다. 대형마트에 붙은 와인 전쟁은 편의점 업계로도 번졌는데요. CU는 최근 자체 와인 브랜드 '음!(mmm!)'을 론칭했습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실패 없이 즐길 수 있는 데일리 와인을 선보인다는 목표입니다. 첫 상품인 '음!레드와인'은 1병에 6900원이라는 가성비를 앞세웠습니다. 패키지에 곁들이기 좋은 메뉴와 와인 개봉 시간 등 정보를 표시하고 코르크 마개 대신 돌려서 여는 타입의 병마개를 사용해 편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는 2021년 설 명절을 맞아 오는 27일부터 내달 3일까지 8일간 ‘2021년 설맞이 온라인 명절한우장터’를 통해 부위별 한우를 최대 40%까지 할인 판매한다고 25일 밝혔다. 해마다 서울 청계광장에서 진행해 오던 한우직거래장터를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한 온라인 명절한우장터로 변경하여 운영된다. 이번 온라인 명절한우장터에는 녹색한우조합, 안동봉화축협, 울산축협, 토바우 4개 브랜드가 참여해 등심, 안심, 채끝 등 구이류와 불고기, 양지, 사태 등 국거리를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한우 농가가 십시일반 모아 조성한 ‘한우자조금’으로 그간 한우를 사랑한 소비자의 감사에 보답하고자 할인 판매 금액을 지원하여 코로나 정국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의 구매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 1등급 한우 100g 기준으로 등심 7260원, 안심 9850원, 채끝 8470원, 불고기와 국거리는 303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배송비는 3500원(도서산간지역 별도)이며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무료 배송이 가능하다. 콜센터(1666-8392)를 통한 전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국오리협회(회장 김만섭)은 지난 2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영상회의를 통해 과학적·실효적 AI 예방책과 보상대책 현실화를 요구했다고 25일 밝혔다. 오리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6일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3년여 만에 첫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전국 각지의 가금농가에서 총 71건 발생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오리농가들은 AI가 발생한 농장 인근 10km뿐만 아니라 철새에서의 AI 검출지점 10km 이내에 위치한 경우 오리 입식이 금지되는 등 억울한 상황에 놓였다. 또한 지자체별로 시행 중인 AI 발생지역산 가금 및 가금산물 반입금지 조치까지 겹치면서 멀쩡한 새끼오리를 폐기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은 21일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과 영상회의를 개최해 ▲가금농장 AI 발생과 철새에서의 AI 검출에 따른 예찰지역 내 오리 반입제한에 따라 입식이 지연되는 육용오리 농장에 대한 소득안정자금 지원과 함께 불가피하게 새끼오리를 폐기하는 부화장에 대한 피해 보상 ▲오리 살처분보상금 산정을 위한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가격조사 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 및 해당 고시를 현실적으로 개정 ▲예찰지역 내 농가와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건강식품 브랜드 대상웰라이프가 25일 고함량 균형단백질 음료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으로 쿠팡 골드박스 행사를 진행한다. 골드박스는 쿠팡에서 소비자에게 주목받고 있는 인기 제품을 단 하루 동안 파격적인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는 행사다.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의 골드박스 이벤트는 1월 25일 오전 7시부터 24시간 동안 진행된다. 대상웰라이프의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 4박스(64팩) 구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한정 수량만 판매한다.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은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 마시는 형태의 단백질 음료다. 동물성단백질과 식물성단백질이 균형 있게 구성된 균형단백질로 하루 2팩 섭취 시 단백질 18g과 BCAA 2000mg를 채울 수 있다. 또한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류신, 이소류신, 발린 등 필수아미노산 BCAA 3종이 모두 함유되어 간편하게 단백질과 영양 성분을 섭취하기 좋다.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은 호두, 땅콩, 귀리 등 8가지 곡물과 견과가 들어있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RTD(Ready To Drink) 제품으로 더욱 간편하다. 단백질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지원장 황규광)은 값싼 중국산 냉동고추와 국내산 건고추를 혼합해 가공한 고춧가루의 원산지를 ‘국내산 건고추 100%’로 거짓 표시해 전국의 식자재업체 및 김치제조업체 등에 부정 유통한 충남 □□시에 소재한 고춧가루 가공업체 대표 A씨를 구속하고 범행에 가담한 A씨의 처 등 공범 3명은 지난 13일 불구속 송치했다고 25일 밝혔다. 고춧가루 전문으로 생산하는 B식품 대표 A씨(47세)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7월 7일까지 국내산 건고추 50%와 중국산 냉동고추50%를 혼합해 가공한 고춧가루 414톤(시가 57억원 상당) 의 원산지를 ‘국내산 100%’로 거짓 표시해 전국의 식자재업체·김치 제조업체 및 인터넷 쇼핑몰 등에 판매했다. 식자재업체를 통해서는 병원, 학교 등 국산고춧가루만을 사용하는 업소에 납품됐다. 위 업체는 소비자들이 고춧가루의 육안식별이 어렵다는 것을 악용, 부당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저가의 중국산 냉동고추와 국내산 건고추를 혼합·가공한 고춧가루를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하여 부정 유통했다.(부당이득 금액 12억원 / 국산과 혼합제품 가격차이 1kg당 3000원) 또한 경북의 고추 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동원F&B(대표 김재옥)가 지난해 선보인 펭수, 손나은 모델의 동원참치 CF ‘캔을 따! 캔을 따면, 바로 맛의 대참치’ 편이 ‘2020년 대한민국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YouTube Ads Leaderboard)’ 1위에 선정됐다. 구글은 유튜브 광고의 조회수, 총 시청 시간, 시청 유지 시간 등을 정량적으로 종합해 매년 국가별 우수 광고 10편을 선정한다. 동원참치 CF ‘캔을 따! 캔을 따면, 바로 맛의 대참치’ 편은 10편의 광고 중 1위에 오르며, 구글이 뽑은 2020년 대한민국 최고의 인기 유튜브 광고로 선정됐다. 동원F&B는 ‘2019년 대한민국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에서 배우 조정석과 가수 손나은을 모델로 한 ‘오조오억개 맛의 대참치’ CF가 3위로 선정된 데 이어 2년 연속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의 상위권을 기록하며 MZ세대를 겨냥한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동원참치 CF '캔을 따! 캔을 따면, 바로 맛의 대참치’ 편은 펭수와 손나은이 모델로 출연해 중독성 있는 리듬의 ‘동원참치 송’을 선보여 각종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았다. CF는 공개 20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1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롯데제과(대표 민명기)가 22일, 공식 자사몰 ‘롯데스위트몰’을 오픈했다. ‘롯데스위트몰’은 다양한 차별화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 우선 과자 정기구독 서비스 ‘월간 과자’를 이번 자사몰을 통해 상시 운영 서비스로 전환했다. ‘월간 과자’는 작년 3차례 한정판으로 출시, 모두 완판을 기록하며 인기를 끈 바 있다. 또 한정판으로만 선보였던 뉴트로 패키지 제품을 ‘햇님 상회’ 코너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지금 신상’ 코너를 통해 롯데제과의 다양한 신제품들을 한눈에 보고 구매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어린이 견학 명소로 유명한 롯데제과 ‘스위트팩토리’의 체험 신청도 기존의 홈페이지에서 자사몰로 이관하여 ‘스위트몰’을 통해서 예약할 수 있도록 하였다. ‘롯데스위트몰’은 직관적인 메뉴 구성을 통해 사용자의 구매 편의성을 높였다. 또 받는 이의 주소를 몰라도 제품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 등을 활용, 온라인 구매의 장점을 살렸다. 사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롯데스위트몰’은 고객에게 과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재미를 전하는 식품 큐레이션몰을 지향한다. ‘롯데스위트몰’은 평소 온라인몰에 등록된 제품이 많아 구매에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페리에 등 해외 유명 식음료 제품의 공식 수입사 커피앤칵테일(CNC)이 유럽 1위 식물성 음료 브랜드인 알프로(Alpro) 제품을 국내 시장에 처음 선보인다. 알프로는 비건(Vegan) 문화를 선도하는 다국적 식음료 기업 다논(Danone)의 브랜드다. 최근 우유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유당불내증 환자나 채식주의자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유제품 대체 식품인 식물성 음료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CNC는 비건 제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에 힘입어 알프로 브랜드와 유통 및 판매 계약을 맺고 대표 제품인 ‘알프로 바리스타’ 시리즈의 플레이버 3종(오트, 코코넛, 아몬드)를 출시했다. 알프로는 커피 및 카페 음료 제조에 최적화한 바리스타 전용 식물성 음료로, 카페 음료에 풍미를 더해준다. ‘바리스타 오트’는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고, 바리스타 코코넛은 부드럽고 달콤한 향이 코를 잡아끈다. 바리스타 아몬드는 은은한 고소함이 인상적이다. 1980년에 론칭된 유럽 1위 식물성 음료 브랜드 알프로는 건강한 식습관과 지속 가능한 생활을 위해 귀리, 아몬드, 코코넛, 캐슈넛, 콩 등 각종 식물성 원료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을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테마공원 상하농원이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공방 장인의 정성과 자연의 건강함을 그대로 담은 상하농원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상하농원 설 선물세트는 지역과 상생하며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담아내려는 상하농원의 철학을 바탕으로 공방 장인이 정성껏 만든 공방제품으로 구성된 ‘공방 선물세트’ 와 자연의 건강함을 담은 생산물을 엄선한 ‘농산물 선물세트’ 등 40여종을 준비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공방 선물세트’는 자연 식재료 본연의 신선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정성스레 담아, 기계적 방식이나 인위적인 첨가물을 넣지 않았으며, 자연에 더욱 가까운 건강한 먹거리로 구성하였다. 이중 ‘햄공방 선물세트’는 다양한 종류의 수제 소시지와 햄, 베이컨을 혼합해 구성했다. 상하농원 햄공방 제품은 국내산 순돈육과 고창 천일염을 사용해 유럽 정통방식으로 만들어 고기 본연의 육즙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농산물 선물세트’는 농부의 땀과 정성을 담아 자연의 맛 그대로를 간직한 농산물들로 구성하였다. 황토질 토양과 큰 일교차에 한라봉 고유의 맛과 향을 간직한 ‘고창 유기농 한라봉 세트’와 맛과 향, 재료 고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