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대병원 백선하 교수, '주말심야 수술'은 고 백남기 농민이 유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인재근 의원(서울 도봉갑)은 서울대학교병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故 백남기 농민의 수술을 집도한 백선하 교수의 4년간 수술실적이 1000건을 넘었지만 백남기 농민과 같이 ‘주말 심야 시간대’에 수술한 경우는 전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14일 밝혔다.

 
인 의원이 서울대학교병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4년간(2013~2016.09.) ‘신경외과 수술 목록’에 따르면 故백남기 농민의 수술을 집도한 서울대학교병원 백선하 교수의 신경외과 수술실적은 총 1055건에 달했다.

 
이 중 백 교수가 ‘토요일 및 일요일’에 집도한 수술은 총 19건으로 전체의 1.8% 수준에 불과했으며 주말 수술(시작)시간대는 오전 9시 40분부터 오후 8시 10분 사이에 한정되어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심야 시간대에 해당하는 ‘23시 ~ 6시’에 집도된 수술은 전체 요일 기준 15건(1.4%)으로, 백남기 농민의 수술을 제외한 모든 ‘심야 수술’은 주말이 아닌 ‘평일’에 이뤄졌던 것으로 밝혀졌다.

 
즉, 백선하 교수가 주말(토~일)이자 심야(23:00~06:00)인 11월 15일 0시 5분에 백남기 농민의 ‘두개절제술 및 경막하혈종 제거술(Craniotomy and SDH removal)’을 집도한 사례는 ‘극히 이례적인 일’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인 의원은 “백 교수의 천 번이 넘는 수술 중 ‘주말 심야’수술은 백남기 농민의 사례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이처럼 ‘극히 이례적’이었던 이번 수술에 대해 모든 국민이 의구심을 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백 교수가 누구로부터 어떤 연락을 받고 병원에 왔는지, 또한 어떤 마음으로 어떤 판단을 하고 수술을 집도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한 가지 당부하고 싶다. 백 교수는 ‘정치적 입장을 초월해 오직 환자에 대한 의무를 다하겠다’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다시 한 번 기억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6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