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얀센, 매출 위해 ADHD치료제 불법 마케팅"

최도자 의원, "'마약관리법' 위반...검찰 고발해 엄정한 수사 필요"

타이레놀 등을 대표 품목으로 보유한 다국적제약사 한국얀센이 자사의 ADHD치료제 매출 증진을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벌이는 등 '마약관리법'위반이 확인돼 검찰 등의 수사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은 27일 한국얀센(이하 얀센)의 불법 행위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유권해석을 제출받아 이 같이 밝혔다.


얀센은 2015년 '맘케어'라는 학부모 대상 수첩에 자사의 향정신성의약품, ADHD 치료제인 '콘서타'의 제품 명칭을 넣어 배포했다.


이에 대해 얀센은 의원실에 제출한 설명자료에서 “콘서타를 처방받은 환자의 부모에게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담은 수첩 1만부를 2014년 9월 제작해 이 중 1664부를 얀센 영업사원이 의료진을 통해 학부모에게 전달했고 2015년 8월 8336부를 폐기했다"고 밝혔다.


즉 이미 ADHD로 진단받은 아이의 부모에게, 의료인을 통해 질환의 특성을 설명한 것에 불과하므로 불법이 아니라는 입장인 것.


하지만 이 같은 팜플릿은 어느 병원에 가더라도 대기실에 비치돼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얀센 영업사원이 ‘맘케어’ 수첩을 실제로 의사에게 제공했더라도 해당 병원이 직접 환자에게 제공하는 대신 대기실에 비치할 수 있고 그 결과 ADHD로 진단받지 않은 일반인이 직접 볼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 의원은 "결국 얀센이 일반인이 직접 제공받지 않도록 특별한 노력을 했다는 것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이는 '마약류관리법' 위반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약관리법'의 소관 부처인 식약처는 의원실에 제출한 유권해석 자료에서 이 같은 행태가 '마약관리법' 위반임을 분명히 했다.


얀센은 2009년에도 이와 유사한 사례로 식약처로부터 행정처분을 받은 바 있다.


얀센은 2009년 마약류에 해당하는 향정신성의약품 ‘콘서타’를 일반 대중에게 광고했다는 이유로 식약처로부터 취급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식약처는 “제약사가 향정신성의약품의 품목명이 기재된 팜플릿을 제작해 환자 및 보호자 등 누구나 볼 수 있는 요양기관 대기실 등에 비치한 경우,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14조(광고) 위반에 해당될 것”으로 밝혔다.


아울러 당시 얀센은 신규환자를 창출하기 위해 학부모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며 건강한 아이를 ADHD환자로 만들기 위해 의사를 강사로 고용하여 강좌 등의 형식으로 광고 활동을 했다.


최 의원은 “현재 복지부는 의약품 리베이트 적발 시, 약가를 인하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의약품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곧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제약사가 가장 두려워하는 행정처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건강한 아이들을 환자로 의심하게 만들어 향정신성의약품을 먹도록 하는 부도덕한 마케팅에 대해서도 복지부는 약가인하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6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오뚜기, ‘진비빔면 굿즈 기획세트’ 출시…5000세트 한정 판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뚜기가 리뉴얼한 ‘진비빔면 배사매무초’ 소스를 모티브로 개발한 '진비빔립’ 굿즈를 활용, ‘진비빔면 한정판 굿즈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기획세트는 진비빔면 멀티(4개입)과 새롭게 개발한 굿즈 ‘진비빔립’으로 구성되며, 진비빔면 취식 후 입술에 착색되는 색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에서 착안해, 배사매무초 소스의 색과 시원한 매운맛을 모티브로 개발됐다. 진비빔면을 닮은 발랄한 레드 오렌지빛 색상으로, 컬러명 ‘키스미머치(Kiss me much)’에는 ‘배사매무초(Besame mucho)’ 의미를 담았다 ‘진비빔립’은 진비빔면의 시원한 매운맛을 부풀어 오르는 느낌으로 재현할 수 있는 립 플럼핑 틴트로, 맑고 투명한 발색과 영롱한 수분광으로 탱글한 입술을 만들어주는 일명 ‘물먹립’을 연출할 수 있다. 마치 진비빔면의 매콤함이 만든 것 같은 입술 볼륨과 시원한 박하향이 특징이며, 호호바씨 오일, 로즈힙열매 오일, 시어버터 등을 함유해 촉촉한 사용감으로 립밤 대용으로 쓰기 좋다. 이번 진비빔면 굿즈 기획세트는 오는 11일(목) 카카오 쇼핑 라이브를 통해 진행되며, 5천개 한정 세트로 판매할 예정이다. 지난 3월 오뚜기는 ‘진비빔면’을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