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강기능식품 허위‧과대광고 여전...자율심의 전환 안돼"

URL복사

 

건강기능식품 광고가 꾸준하게 증가하며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적발건수가 늘어나고 음에도 불구하고 식품의약품안처(처장 손문기)가 광고 사전심의에서 자율심의로 전환하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서울송파병)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받은 ‘건강기능식품 광고 심의현황’에 따르면, 2011년 3177건에서 2015년 5551건으로 4년간 75% 증가했다.


또한 ‘최근 5년간 허위과대광고 적발 현황’에 따르면 1016건이 적발됐으며 그 중 58%인 592건이 질병치료 및 의약품 오인 혼동을 이유로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제조업체 및 판매자는 영업정지, 품목제조정지, 시정명령 등의 행정처분 및 형사 고발 등의 조치를 받고 있으며 ‘질병치료 및 의약품오인 혼동’에 따른 적발 건이 많은 만큼 조치현황에서도 ‘영업정지’의 비율이 75%에 달했다.


남인순 의원은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의 건강증진 또는 보건용도에 유용한 영양소 또는 기능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으로서 일반식품과는 달리 광고의 사전심의를 받게 돼 있다”며, “지난해 가짜 백수오 사태의 경우에 질병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거나, 특허 및 수상내역 등 사실과 다른 광고를 하는 등 허위과장광고를 하여 제조업체 및 홈쇼핑사에 대한 행정처분 요청과 입건을 건의한 사건이 있었으며 이렇듯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국민의 건강과 피해 예방을 위해 철저히 검증돼야 한다”이라고 지적했다. 


남인순 의원은 “건강기능식품의 생산실적은 2015년 1.8조원에 이르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그에 따라 광고도 늘어나고 있다”며 “그러나 인터넷‧SNS‧바이럴 마케팅에 의한 무분별한 광고까지 심의하거나 적발하는 데는 미흡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식품의약품안전처의 4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표시‧광고에 대한 자율심의제도로 전환하는 식품표시법을 제정한다고 밝혔으며, 농림축산식품부의 5월 18일 보도자료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규제 완화를 규제개혁 과제로 설정해 표시‧광고 사전심의 제도 채택으로 산업화에 애로 사항이 많다며, 건강기능식품 제도를 자율심의제도로 전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남인순 의원은 “사전심의가 의무화였을 때도 불법광고가 판을 쳤는데, 사전심의라는 안전장치가 사라지면 국민들의 허위‧과대 정보 속에 혼란스럽게 될 것”이라며,“지난해 소비자시민모임의 건강기능시품에 대한 소비자 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인식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효능‧효과에 대한 허위‧과장광고를 가장 높게 꼽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남인순 의원은 “의료광고 사전심의에 대한 헌재의 위헌결정은 행정권에 의한 사전검열이 헌법에 위반한다는 것이고 사전심의 자체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고 밝히며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국민 건강권에 영향을 미치기에 필요한 합리적인 규제이므로, 무조건적인 규제 완화는 역기능을 초래할 것이므로 사전심의 폐지는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6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탐앤탐스몰, 베스트셀러 MD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 리뉴얼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탐앤탐스가 자사 베스트셀러 MD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를 리뉴얼해 출시했다는 소식을 14일 전했다. ‘탐앤탐스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는 ‘페니하우스 아메리카노’, ‘꼰대라떼’ 등과 함께 탐앤탐스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상품이다. 지난해(2021년)에만 20만 개에 육박하는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홈카페 드립백 열풍을 이끌어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2022년을 맞아 리뉴얼된 ‘탐앤탐스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는 패키지 변신은 물론, 맛까지 업그레이드돼 더 큰 이목을 끌고 있다. 탐앤탐스는 “R&D에서 수 차례의 테스팅을 거쳐 완성한 최적의 로스팅 레시피로, 신선한 예가체프 원두 특유의 짙은 꽃향, 복숭아가 연상되는 산뜻한 산미와 깔끔한 뒷맛을 완벽히 구현했다”고 밝히며 이번 리뉴얼 상품의 맛에 큰 자부심을 밝혔다. 또한 “원두명만 보고는 맛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새로운 패키지 겉면에는 풍미, 산미, 단맛, 쓴맛부터 로스팅 강도까지 확인할 수 있는 컵노트를 삽입한 배려심도 눈에 띈다. 더불어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 리뉴얼 출시를 기념해 공식 온라인몰 탐앤탐스몰에서도 이벤트가 진행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