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문덕, 오너 일가 배불리기 ‘딱 걸렸네’

공정위, 일감 몰아주기로 하이트진로와 서영이앤티 현장 조사 실시

공정거래위원회가 하이트진로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다.

 

공정위는 어제 서울 청담동 하이트진로 본사와 계열사인 서영이앤티의 서초동 사옥에서 현장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영이앤티는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과 전무를 맡고 있는 박 회장의 차남 태영씨 등 총수 일가 지분이 99.91%에 달하는 비상장회사로 이 회사는 맥주 냉각기 제조·판매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 회사는 2012년 매출 1118억원 중 1086억원(97%)이 하이트진로 계열사와의 내부거래에서 발생했다.

    

서영이앤티는 오너 일가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해 4딸기가 좋아키즈 카페를 인수하면서 관련 매출액을 불리는 방식으로 내부거래를 줄였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액 506억원 중 203억원(40.1%)이 여전히 하이트진로 내부거래 매출액으로 일감 몰아주기 규제 기준인 매출액 대비 내부거래 비중인 20%(비상장사 경우)를 훌쩍 넘어선 상태다.

 

이 같은 정황이 파악되자 공정위는 8일 서울 청담동 하이트진로 본사와 서울 서초동 하이트진로 계열사인 서영이앤티에 시장감시국 소속 조사관 10여명을 보내 현장조사를 벌였다.

    

이에 대해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계열사 간 거래에 대한 단순 실태점검 차원에서 조사를 나온 것"이라며 케그 등을 국내에서 제대로 생산할 수 있는 업체가 서영이앤티뿐이라며 일정 수준 이상의 거래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5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