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인규·장인수 ‘맥주 활극’서 승자는?

‘카스’ 악성 루머 유포 혐의로 하이트진로 압수수색...양사 간 전면전 예고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오비맥주(대표 장인수)의 대표 맥주인 카스에 대한 악성 루머를 유포했다는 단서로 경찰이 3일 하이트진로의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사옥과 대전 대리점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면서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 간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최근 오비맥주는 자사의 주력 제품인 카스에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루머와 관련, "특정 세력이 불순한 의도를 갖고 카스에 대한 악의적인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오비맥주에 대한 인터넷 악성 게시글의 IP 추적 결과 하이트진로 직원 등이 일부 개입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양 사의 사장들도 상대방을 공략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하이트진로 서초사옥이 압수수색 당하자 “논란이 확산된 건 품질관리를 제대로 못한 오비맥주의 책임”이라며 “‘불순세력’ 운운하며 잘못을 경쟁사에 떠넘기려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김 사장은 “오비맥주는 지난해에도 가성소다 세척액이 섞인 맥주를 뒤늦게 회수해 물의를 일으킨 전적이 있다”며 “이번 사건 역시 식약처가 카스맥주에 대해 제조 유통과정상 문제를 발견하고 시정권고한만큼 불필요한 법적논란 야기보다 품질관리에 힘을 쏟아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오비맥주는 “제품의 안전과 관련해 근거 없는 악성루머 때문에 경찰수사를 의뢰한 것”이라며 “카스가 안전하다고 식약처에서 발표했고 이번 사건과 관련된 소비자 클레임으로 제조공정의 품질 전반에 걸쳐 관리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며 경찰 수사의뢰에 대한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경찰은 하이트진로가 조직적으로 루머를 퍼뜨렸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압수물을 분석하고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지난 6월 이후 오비맥주의 대표 제품인 카스를 마신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맥주에서 소독약 냄새가 난다는 불만이 제기되면서 SNS 등을 통해 관련 글이 퍼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차례 현장조사 등을 진행한 결과 냄새의 원인이 맥주 유통과정에서 맥아의 지방성분과 맥주 내 용존 산소가 산화반응을 일으킨 데 있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관리직 직원 한 명이 최근 온라인에서 카스 맥주 소독취 관련 다수의 글이 확산되자 사적인 SNS 대화방에서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일부 과장된 내용을 남긴 것을 파악해 경찰에 자진 출석시켰다”며 “압수수색도 회사 차원이 아닌 해당 개인에 대한 조사”라고 일축했다.


한편, 장인수 오비맥주 사장은 2009년까지 하이트주정 대표를 지냈고 김인규 사장은 하이트맥주의 영업을 총괄하는 영업본부장 역할을 하며 장 사장과 가깝게 지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