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돼지기름, 라드는 높은 발연점 덕분에 튀김에 적합하고, 특유의 고소한 풍미로 최근에는 SNS와 유튜브에서는 라드 베이킹 레시피, 라드 쿠킹 챌린지 같은 콘텐츠가 연이어 업로드되며 기름도 힙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손세희, 이하 한돈자조금)는 2030 세대와 디지털 네이티브 등 차세대 소비층에게 라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고, 실용적인 아이템으로 알리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 콘텐츠 캠페인의 첫 프로젝트인 하반기 디지털 영상 시리즈 LARD BY GIBANG-SSI(라드 바이 지방씨)는 영국 국영방송 BBC가 선정한 세계 8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재조명받고 있는 돼지기름 라드를 재해석 한 것으로 디지털 영상에서는 화이트 수트와 선글라스를 착용한 모델들이 일상적인 공간 속에서 라드를 진지하게 소개한다.
특히 리듬감 있는 전개 속에 주변 인물들의 당황스러운 반응을 교차로 담아내며 기존의 정보성 영상에서 벗어난 연출을 통해 소비자가 라드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영상은 본편 외에도 총 6편의 숏폼도 제작해 8월에 3편, 9월에 3편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으로 8월에 공개되는 숏폼 영상은 외국인 모델을 활용한 패션 화보 콘셉트, 요리 유튜브 방송을 패러디해 K-라드의 풍미를 강조하고, 적당히 맛있다는 엄마의 말에 라드 한 스푼으로 감칠맛을 살리는 상황극 등 위트 있는 설정으로 구성됐다.
한돈자조금은 이번 디지털 영상 공개를 기념하는 온라인 댓글 이벤트로 18일부터 31일까지 한돈자조금 공식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LARD BY GIBANG-SSI(라드 바이 지방씨) 영상을 시청한 뒤 관람평과 기대평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이 제공되며, 라드를 직접 경험하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돈 라드유를 비롯해 한돈구이세트, 한돈 굿즈, 네이버 포인트 등 실생활 밀착형으로 준비했다.
또한 SNS 해시태그 이벤트, 크리에이터 협업 콘텐츠, 레시피 영상 시리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단순히 제품 소개에 그치지 않고, 주방과 요리를 더 즐겁게 만드는 아이템이라는 이미지로 2030 세대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등과 활발히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손세희 한돈자조금 위원장은 “라드는 단순한 조리용 기름이 아닌, 새로운 세대의 취향과 생활을 담아낼 수 있는 아이템”이라며 “앞으로도 젊은 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라드를 비롯한 한돈의 가치를 새롭게 알리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