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AI 인체감염 Q&A] AI 인체감염 치료제 있나?


- AI(조류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


AI(조류인플루엔자)는 닭, 오리, 칠면조, 철새 등 여러 종류의 조류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폐사율 등 바이러스의 병원성 정도에 따라 고병원성과 저병원성으로 구분된다.
 

AI 인체감염증은 조류에서 발생한 AI가 사람에게 전염돼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 AI는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사람에게 전파되나?


AI는 주로 감염된 조류의 분변, 분변에 오염된 물건을 손으로 접촉한 후에 눈, 코, 입 등을 만졌을 때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 드물지만 비말 흡입에 의한 감염도 가능하다.


- 우리나라에는 AI가 발생해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킨 사례가 있나?


우리나라에서는 닭, 오리 등 가금류에서 H5N1형, H5N8형 고병원성 AI가 유행한 바 있지만, 현재까지 인체감염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


올해 국내 가금류에서 발생한 H5N6형은 2014년부터 중국, 베트남, 라오스 및 홍콩 등 아시아 지역에서 유행했고 인체감염사례는 현재(16년 12월)까지 중국에서 17명이 감염됐으며 그 중 10명이 사망했다.


-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H5N6형 AI는 사람에게 위험한가?


AI 가금류에 직접 접촉한 고위험군(AI 발생농가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 등)의 인체감염 가능성은 있어 항바이러스제 예방적 투여 및 개인보호구를 철저히 착용하여 인체감염을 예방하고 있다.
 

일반 국민들은 야생조류, AI발생농가와의 접촉 가능성이 낮아 인체감염 가능성이 매우 낮다. H5N6 AI는 현재까지 사람간 전파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 AI가 유행하는 중에 닭고기·오리고기를 먹어도 이상은 없나?


AI 바이러스는 열에 약해 75℃ 이상에서 5분만에 사멸되므로 충분히 가열 조리를 한 경우 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다.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면 AI 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있나요?


매년 접종하고 있는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AI 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없다.


다만, AI 가금류에 직접 접촉한 고위험군(AI 발생농가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 등)에 대해서는 계절인플루엔자 발병을 예방해 계절인플루엔자와 AI 인체감염간 감별진단을 용이하게 하며 AI바이러스와 사람바이러스가 중복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계절인플루엔자 접종을 하고 있다.


- AI 인체감염 치료제가 있나?


AI 인체감염시에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고 있다. 또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예방 목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의 30%를 치료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항바이러스제를 비축하고 있다.


- AI 인체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축산 농가 및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발생지역 방문시 소독조치 등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한다.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한다.
 

국내·외 AI 발생농가에 방문해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접촉 후 10일 이내 발열,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관할지역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해야 한다.
 

AI 발생국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축산관계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 축산물 국내반입을 삼가해야 한다.


- 질병관리본부는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나?


질병관리본부는 중앙 AI 인체감염대책반을 구성하고, 24시간 긴급상황실을 운영해 AI의 인체감염을 예방조치를 수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