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불량식품 홍삼원액 160억 제조일당 검거

충남 금산에서 중국산 물엿과 물 섞어 판매

대전 둔산경찰서는 28일 중국에서 들여온 홍삼원액을 국내산으로 속여 판 혐의(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위반)로 모 영농조합 대표 고모(45)씨 등 4명을 구속했다.


고씨 등은 충남 금산군 군북면에 홍삼 제조회사를 차려놓고 지난 2010년부터 최근까지 성분과 함량을 속인 가짜 금산 홍삼액을 만들어 시중에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이들은 중국에서 사들인 홍삼원액에 물엿과 물을 섞어 양을 부풀린 뒤 이를 금산 홍삼액으로 속여 판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안산과 부산 등지 건강식품 제조회사에 가짜 홍삼액 150억원 어치를 팔아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들의 금산 제조공장을 수색해 중국산 홍삼원액 120㎏과 ‘국내산’, ‘고려홍삼정’ 등의 문구가 적힌 채 소량 포장된 시가 16억원 상당의 홍삼액 수천 개를 발견했다.


최근 중국산 홍삼액에서는 성분 분석을 해도 잔류 농약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단속이 쉽지 않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농산물품질관리원과 합동으로 공장 현장 주변을 탐문 수사한 끝에 원산지 둔갑 등 범행 일체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소비자들께서는 홍삼액 성분을 꼼꼼히 따지거나 검증된 업체의 제품을 이용하는 게 좋겠다”고 당부했다.


경찰은 달아난 종업원 고모(34)씨와 김모(27)씨의 뒤를 쫓는 한편 제품 유통경로 등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4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