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1국감] "밀키트에도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해야"

URL복사

김성주 의원, "소비자가 영양성분 따지고 식품 고를 수 있는 환경 만들어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민 식생활 소비 패턴 변화에 맞춰 식품 영양성분 표시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김성주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시병)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국정감사에서 "가정간편식 및 배달 음식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맞춰 영양성분 표시제도를 개선해 소비자가 식품 선택 시 영양성분을 꼼꼼히 따져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2020년도 식품산업 생산실적에 따르면, 2020년 즉석섭취·편의식품(가정간편식) 생산실적은 3조 3,454억 원에 이른다. 이 중 즉석조리식품은 전년 대비 13.6% 오른 1.7조 원을, 2020년 10월 식품유형으로 신설된 간편조리식품(밀키트)은 13억 원을 기록했다.


김성주 의원은 현재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가정간편식의 나트륨 함량이 높은 점을  지적했다. 한 가정가편식의 경우 5,322mg의 나트륨을 함량하고 있어, 세계보건기구(WHO) 일 권장 나트륨 섭취량(2,000ng)의 두 배 이상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성주 의원은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 중인 밀키트의 경우 아직 영양성분 표시대상조차 아니라며 영양성분 표시대상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은 가정간편식 중 즉석섭취식품 및 즉석조리식품만 영양성분 표시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김성주 의원은 “식약처가 2차 당류 저감 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영양성분 표시대상 제품을 224개로 확대할 방침으로 알고 있다”며 “밀키트 같이 소비자가 많이 찾는 새로운 식품에 대한 영양성분 표시 확대에 식약처가 발 빠르게 움직여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배달 음식 주문 시 다양한 식품의 영양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제안도 이어갔다. 현재 어린이 기호식품은 배달 앱 등에 영양성분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 기호식품이 아닌 식품의 경우 배달 앱 영양성분 표시를 강제할 수 없다.


김성주 의원은 전 연령대에서 배달 음식으로 선호하는 치킨이 영양성분 표시대상이 아닌 점을 짚으며, 이는 배달 앱의 영양성분 표시대상 품목을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한정해서 생기는 한계라고 설명했다.


김성주 의원은 “영양성분 표시제 확대로 업계의 부담이 쌓일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면서도 “국민 식생활에서 영양의 중요성을 고려해 업계와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소비자가 식품 영양성분을 더 쉽게 살펴보고 고를 수 있는 환경을 추진해달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하림,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 치즈’ 마켓컬리서 판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림이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 치즈’를 새롭게 출시하고 마켓컬리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닭가슴살 특유의 담백한 맛과 치즈의 고소한 풍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하림은 지난해 첫 선을 보인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 오리지널’에 이어 청양고추맛과 갈릭맛을 연이어 출시하였다. 간편한 조리법과 깔끔한 맛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대중적인 식재료 치즈를 활용해 새로운 맛을 선보인 것.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 치즈’는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건강한 닭고기를 사용했다. 닭가슴살을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 후, 치즈로 시즈닝해 중독성 있는 달고 짭조름한 맛을 더했다. 특히 닭가슴살을 영하 35℃ 이하에서 40분간 개별 급속 동결하는 IFF(Individual Fresh Frozen) 기법을 적용해 신선한 육질과 촉촉한 식감을 고스란히 살렸다. 조리법도 간편하다. 180℃로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 닭가슴살을 원하는 만큼 넣고 약 5분 조리 후 추가로 5분 더 익히면 끝. 따로 손질하거나 양념할 필요 없이 개별 동결된 닭가슴살을 원하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