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 GMO 밀 안전 신뢰성 의문···소비자 불안

검사 전과정 투명한 공개 재발방지 대책 촉구

식품의약품안전처 '미국산 GMO 밀 검사 결과 브리핑' 푸드투데이 류재형기자 현장취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미국 오리건주 밀에서 유전자변형(GMO) 성분이 나오지 않았다고 결과를 발표했지만 미국 정부의 공인된 검사법으로 재검사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져 이번 결과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미국 오리건주에서 선적·수입돼 현재 수입·제조업체가 보관 중인 밀(40건)과 밀가루(5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현재까지 미승인 유전자재조합 밀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지난해 5월 이전에 수입한 물량은 이미 소진돼 검사하지 못했다고 식약처는 전했다.

 


박혜경 식약처 식품영양안전국장은 "오늘(5일) 오전 미국 정부로부터 GMO밀에 대한 검사법을 받았고 검사에 필요한 표준물질도 이번 주 안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를 활용해 다음 주 중으로 GMO밀에 대한 재검사를 실시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공인된 검사법을 이용해 미국 오리건주 밀과 밀가루뿐만 아니라 국내 수입·유통업체가 보관하고 있는 미국산 수입밀 전량에 대해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식약처가 진행한 검사방식은 GMO 유전자가 들어있는지 DNA와 단백질을 통해 파악하는 확인 검사였다.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GMO밀이 출시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보다 정밀하고 공식화된 검사법은 알려지지 상황이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번 검사결과에 대해 신뢰성 문제를 제기하며 미국 정부의 공인된 검사법으로 재검사를 한다는 것은 이번 검사가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식약처가 인정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소시모 황선옥 부회장은 "체계적인 검사법도 없는 상황에서 45건의 검사결과만 가지고 안전하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며 "이번 검사와 관련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미국 뿐만아니라 다른 국가에서 수입되는 밀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대 김훈기 교수도 "오늘 발표만 가지고 안전성 문제를 확답할 수 없다"며 "이번 오리건주 GMO밀과 같은 일은 앞으로도 일어날 수 있다. 이번 일을 보면 미국에서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 아니냐"며 "정부가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데 고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GMO표시제를 확대해 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할 권리를 충족시켜 한다"고 덧붙였다.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김대훈 팀장 역시 "GMO를 완벽하게 구분 관리가 되지 않는 이상 유전자가 오염되는 것을 피하기는 어렵다"며 "지금 당장 검출이 안됐다 하더라도 미국 밀 재배지가 GMO 종자에 오염됐을 경우 향후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우려를 나타내며 오늘 식약처 발표에도 오리건주 밀의 수입중단 촉구 의사는 변함이 없음을 확고히 했다.


앞서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은 미국 오리건주의 밀에 대한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수입 중단을 촉구하고 지난달 3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GMO(유전자변형식품) 완전표시제와 GMO 오염 우려 미국산 밀 수입 즉각 중단 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김 팀장은 "앞으로도 오리건주 밀에 대해서는 철저한 모니터링이 이뤄져야 하며 미국에서 안전하다는 결과가 나올때까지 수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가장 최우선 돼야 할 것은 투명한 정보 공개로 국민들의 불안함을 해소시켜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소비자는 "식약처의 이번 발표가 대체 안전하다는 건지 안전하지 않다는 건지 모르겠다"며 "안전하다면서 왜 또 재검사를 한다는 거냐"며 GMO식품의 안전성에 대해 불안감을 나타냈다.

 


 

관련기사

7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