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탐방-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URL복사




정승 원장 “R&D 예산 1092억원 집중 투자 계획”

‘농림수산식품산업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척하여 녹색성장의 초석을 만든다’

지난해 10월 2일 개원한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정승)은 농림수산식품분야 과학기술정책 수립과 전략기획을 지원하고, 연구개발사업의 기획 관리 및 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전문기관이다.

이사회와 전략기획본부, R&D관리본부, 경영지원본부 등으로 구성된 농기평은 농림수산식품분야 R&D 사업의 기술혁신 영역을 생산분야 뿐만 아니라 유통과 가공, 경영에 까지 확대하고, IT · BT · NT 등 최첨단 과학기술의 접목과 융복합화를 통한 고부가가치산업의 토대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정승 원장은 “농림수산식품산업은 단순히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산업이 아닌 이제는 국가의 ‘먹고 살거리’를 책임지는 산업으로 인식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농림수산식품분야의 무한가치를 끊임없이 찾아내고, 그 가치를 최단시간에 실현시키는 것이 농기평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고 밝혔다.

한국 농림수산식품분야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싱크 탱크로서의 비전과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농기평의 올해 중점 추진사업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새로운 농정 패러다임에 맞는 21세기 농림수산식품산업을 육성할 R&D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 이 분야 세계 초일류 강국으로 발전하기 위한 발판을 구축하게 된다. 이를 위해 농기평은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위원회의 R&D 정책방향을 이미 설정해 놓은 상태다.

또한 기후변화와 녹색성장, 바이오 등 국가 공동목표의 정책현안을 대상으로 지원규모는 늘리는 동시에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융복합 연구와 미래산업 R&D 투자를 지원하게 된다.

농기평은 이와 함께 성과 중심의 맞춤형 지표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할 수 있는 ‘Plan-Do-See(전략기획, 지원관리, 성과확산 등 기술경영학분야 연구관리프로세스)’ 기법을 도입하는 등 선진화된 R&D 시스템도 마련했다.

이 밖에 농기평은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우수 실용기술을 발굴해 보급 대중화하는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농기평은 올해 1092억원의 예산을 농림수산식품분야 연구개발 사업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우선 바이오에너지와 종자산업 육성 등 농림기술개발사업에 가장 많은 730억원을 지원하고, 쌀 가공산업 활성화와 한식 세계화 등 식품기술개발에도 183억원을 배정했다.

또한 수산기술 개발사업과 농림바이오산업화 지원사업 등에도 각각 99억원과 8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승 원장은 “농기평의 목표는 농림수산식품 과학기술을 선진국의 80%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농어민의 소득을 향상시키고 국가전체 삶의 질을 높이는 농기평의 역할은 이제부터 시작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7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삼양식품, 미국 시장 타겟 ‘하바네로라임불닭볶음면’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삼양식품은 미국 현지 시장을 타겟으로 ‘하바네로라임불닭볶음면’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하바네로라임불닭볶음면’은 미국 현지인들의 입맛을 반영해 선보이는 수출용 불닭 신제품으로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하바네로고추, 라임을 활용한 매콤새콤한 맛이 특징이다. 삼양식품의 이번 제품은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히스패닉 계열의 소비자들과 색다른 매운맛을 선호하는 아시안을 타겟으로 했다. 또한 KMF 할랄 인증을 받아 무슬림 소비자뿐 아니라 미국 현지에서 할랄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도 어필할 계획이다. 삼양식품은 간편한 조리를 선호하는 미국인의 특성을 반영해 물을 버리지 않는 조리법을 개발해 적용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신제품 ‘하바네로라임불닭볶음면’은 라스베가스에서 진행된 BTS 콘서트에서도 많은 미국인들의 이목을 끌었던 제품”이라며 “미국 내에서 K-SPICY 열풍을 이끌고 있는 불닭브랜드의를 통해 미국 현지 시장을 적극 공략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삼양식품은 오는 하반기 동남아,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을 타겟으로 수출 전용 불닭 신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삼양식품은 해외시장 확대에 발맞춰 현지 맞춤형 제품을 꾸준히 확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