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6 (목)

종합

불법제조 댕기머리, 안전성 우려 속 소비자는 '뒷전'

제조공정상 문제 인정..."상반되는 약재 혼합됐다면 변수 있다"
안전성 정밀검증 의뢰 결과 3~4개월 소요, 대형마트 등 판매 중단
'자진회수.환불.사과 등' 소비자 피해 대책 조치는 없어

제조공정에 문제가 있어 논란을 빚고 있는 두리화장품(대표 이병수)의 댕기머리 샴푸가 관련기관의 처분만 기다릴뿐, 제품을 믿고 사용한 소비자를 위한 조치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댕기머리 샴푸는 한약재 34가지를 개별 추출해 만든 특허제품으로 탈모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헤어케어업계에서 입지를 다져왔다. 그러나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사항과 다르게 각 생약을 모두 혼합한 후 한꺼번에 추출해왔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혼란을 야기했다.


이에 대해 두리화장품측은 “제조공정에 문제가 있던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품질에는 전혀 이상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공신력있는 검증기관에 제품의 안전성 검증을 의뢰,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3~4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울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를 진행했고 우리는 행정처분 결과를 있는 그대로 수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품 환불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소비자들의) 환불요구가 별로 없으며 요구가 있다면 그대로 해 줄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사측은 관련 논란이 불거진 지난달 28일 홈페이지에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드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사과문을 게재했으나 내용은 제품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해명을 하기에 급급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일주일도 안 된 현재 게재돼 있지 않은 상태이며 환불을 위한 안내문도 찾아 볼 수 없다.


사측이 논란에 대해 책임 의사를 표명하면서도 정작 소비자를 위한 대응책은 강구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이 식약처 조사가 나올 때까지 판매 중단을 결정, 진열대에서 제품을 치우는 등의 조치를 취한 것과는 달리 당사자인 사측은 지켜보는 형국이다.


특히 댕기머리 샴푸의 경우 식약처로부터 화장품류, 의약외품 모두 혼합추출이 아닌 개별 추출해 제조하는 것으로 허가 받았다.


허가받지 않은 방법인 혼합추출로 인한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이 없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오게 됐다.

 
우리한의원 김수범 원장은 “한약 역시 필요한 약재를 혼합해 추출한다. 하지만 약재에 따라 섞어야할 것과 섞지 말아야 할 것이 있기에 상반되는 약재끼리 혼합됐다면 변수는 있다”고 말했다.

 
두리화장품이 안전성 검증 결과가 나오기까지 몇 달의 기간 동안 자진회수, 환불, 사과 등 소비자를 위한 적극적 조치를 취하기 보다 품질에 문제가 없음을 재차 강조하며 관련 당국의 처분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이상 소비자들의 불안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오피니언

더보기
<김진수 칼럼> 정세균 총리에게 거는 기대
문재인 정부에 두 번째 총리로 정세균총리가 취임하였다. 국회청문회 과정에서 국회의장의 경력이 걸림돌이 되었으나 국회의 동의를 얻어 공식적으로 총리로 임명된 데 대하여 축하를 드린다. 오늘 취임사에서 "경제 활성화와 국민 통합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내각이 중심이 돼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내자"고 국민에게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신임 총리에게 국회와 야당과도 대화로 소통하면서 서로 협력과 타협하기를 바라고 대통령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분이라서 기대가 크다고도 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는 올 한해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에 매진해 줄 것과 특히, 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혁신성장을 더욱 가속화해 달라고 내각에 주문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의 후반기를 맞아 국민들은 그간 정부가 혼선을 빚어온 여러 정책이 제대로 수정되고 20대 국회의 마감과 21대 국회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새 총리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정총리는 산업자원부 장관과 국회의장을 역임한 바 있어 정치에 대한 균형 감각과 실물경제에 해박한 분이라서 현재 우리 사회가 당면한 정치와 경제 등의 난제를 가장 슬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