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구제역 유입차단 '총력'...방역대책 추진

축산농가 100% 백신접종, 공동방제단 75개반 동원 소독 실시

지난 11일 전북 김제시 용지면 소재 돼지 사육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경남도는 구제역 유입차단을 위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경상남도(지사 홍준표)는 구제역방역대책상황실을 도, 전 시·군, 축산 관련 유관기관․단체에 설치하고 24시간 가동해 평소 가상방역훈련으로 구축된 기관별 협력체계를 통해 유기적인 구제역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도는 전북 김제 구제역 발생동향 및 역학관계를 분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도내 역학 관련 축산시설, 차량, 사람 등은 없으나, 지속적인 역학 관련 사항을 분석해, 도내 구제역 유입 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도는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구제역 백신접종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축산농가 100% 백신접종 실시를 위해 도내 모든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 혈청검사와 함께 주기적으로 구제역 백신수급상황을 점검해 백신 공급실적 저조농가를 중심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도는 기존에 설치 운영 중에 있는 거점소독시설 4개소를 활용해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도내 공동방제단 75개반을 동원해, 축산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 등 차단방역 강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도는 축산차량의 출입이 빈번해, 구제역 전파위험이 높은 사료공장 18개소와 도축장 6개소에 대해 소독전담관을 파견해 출입 축산차량 및 축산시설 소독실태 점검 등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성재경 도 축산과장은 “구제역 도내 유입차단을 위해 철저한 예방접종 및 외부 출입차량·사람에 대한 소독 등 축산농가 자율 차단방역과 축산 관련 행사나 모임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며 “빈틈없는 구제역 방역대책 추진을 통해 구제역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