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AI 차단 방역 강화… 모란시장 일시 폐쇄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지난 26일 성남 모란시장 내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기 위해 차단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도는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이날 모란시장 내 가축을 취급하는 판매업소를 포함한 모든 업소에서 영업을 중지하기로 했다. 이날은 전국적으로 토종닭, 관상용 새 등 가금류를 많이 취급하는 전통장날이기도 하다.

도는 이와 함께 가금을 판매하는 도내 전통시장 44개소를 비롯해 가금 유통 계류장(유통 보관 농장) 18개소, 가금을 키워가며 파는 가든형 식당 76개소를 대상으로 수시 검사와 차단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AI가 발생한 모란시장에는 방역차량 2대를 투입해 발생 이후부터 29일 현재까지 계속 소독을 실시 중이다.

상설시장과 정기시장 내 가금판매소와 철새도래지에 대해서도 매주 수요일 세척과 소독을 강화해 실시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지난 26일 모란시장 내 가금판매업소 11개소와 가축취급업소 15개소 등 26개소에 대해 영업을 중지토록 조치했다.

또 이날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모란시장 내 가금 판매업소 11개소에서 취급하는 가금류 637마리와 모란시장에 가금을 공급하는 계류장 7개소 2565마리 등 모두 3202수를 살처분했다.

폐쇄된 시장 내 가금 판매업소는 3주가 경과한 내년 1월 17일 이후 청소 및 소독 적절여부, 환경시료 등 정밀검사, 입식시험 등을 거쳐 안전성 여부를 확인한 뒤 폐쇄조치 해제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현재 AI가 검출된 업소에 닭을 공급한 농가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며, 정밀검사 결과는 이르면 내일 나올 전망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