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설 코앞 구제역.AI 어디까지 번지나

이동필 장관 "구제역 전국 확산 가능성 낮다"

구제역이 축산농가들이 밀집한 충남 홍성까지 뚫리면서 정부가 민족 대이동 설을 코 앞에 두고 비상에 걸렸다. 4년 만에 구제역이 발병한 충남 홍성은 국내 최대 축산 밀집지역으로 현재 50만 마리에 달하는 돼지가 사육되고 있어서 피해 확대가 우려된다.


정부는 오는 11일 전국 일제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귀성객 및 농가를 대상으로 방역 홍보를 실시해 추가 확산을 막는다는 계획이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9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현안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 장관은 "구제역 추가 발생가능성은 있지만 지난 2010년과 같은 전국 확산 가능성은 낮다"고 밝히고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해선 "안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설 연휴 유동 인구에 의한 구제역 및 AI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지자체와 공조하여 귀성객 및 농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며 "농장·도축장 등 주요 축산시설에 대한 소독 등을 철저히 실시하고 24시간 비상체제를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구제역 방역에 대해 ▲이동제한 및 일제소독 ▲축산차량 소독필증 휴대 의무제 시행 ▲발생농장 살처분 및 이동제한 ▲인접 위험지역 백신 추가접종 등을 소개했다.


AI 방역 추진 상황으로는 ▲일시 이동중지 명령 후 일제소독 실시 ▲전통시장 및 방사형 사육농가 등 취약요소 중점 관리 ▲농가 상시예찰 및 철새 예찰 확대 ▲철새 AI 위험알림시스템 상시 운영 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발생빈도가 높은 충남, 경기지역 등에 대해서는 가능한 방역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아울러 백신 조기 수입 등을 통해 농가 소요량을 충분히 공급하는 한편 지정 도축장 출하를 통해 농가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농가의 자발적인 백신접종을 유도하기 위해 농가의 접종책임은 강화하되 올바른 백신 접종을 위한 교육·홍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돼지의 항체형성율을 높이기 위해 비육돈 접종 프로그램 개선, 백신항원 추가 검토, 백신연구센터 설립 등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구제역은 지난해 12월3일 충북 진천에서 최초 발생 이후 18개 시·군에서 총 81건이 발생했다. AI의 경우 지난해 9월4일 이동제한 해제 이후 9월24일 다시 발생하기 시작해 이날 현재까지 가금농장과 전통시장 등 총 80건이 발생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설 연휴 유동인구에 의한 확산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방역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오는 11일 전국 일제소독을 실시한다. 본격적인 이동이 시작되는 설 연휴 전에 소독을 실시해 바이러스를 억제한다는 것이다.


24시간 비상체제를 유지하는 한편, 대국민 방역행동요령(2만부) 및 농가 차단방역 수칙(2만5000부)을 배포해 귀성객 및 농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다. 설 연휴가 끝나는 오는 22일까지는 공항과 터미널 등에 현수막, 마을방송을 통해 방역수칙을 교육·홍보한다.


바이러스의 해외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검역인력도 추가로 배치한다. 기존 35명에서 48명으로 인원을 늘린다. 검역탐지견 투입도 기존 3개 공항에서 9개 공항으로 확대하며 축산관계자 입국시 철저한 소독이 이뤄지도록 조치한다.


이번 구제역·AI 사태를 계기로 방역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농가 및 지자체에 대한 지원도 정비된다. 방역주체별 책임강화를 위해 농가 보상제도를 개선하고 '계열화사업자 책임관리제도'를 도입한다. 계열업체(가금 72개, 양돈 21)별로 소속농가에 대해 방역프로그램을 마련·시행토록 한다.


또 농가가 최소한의 방역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축산업 허가제를 강화하고 상시 사후관리를 추진한다. 가금농가는 축사 전실, 농장 방역실 등을 의무 설치토록 하는 등 허가기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피해농가에 대한 손실보전 및 원활한 영농 재기를 지원한다. 살처분 농가에 대한 살처분보상금 및 생계안정자금을 최대 1513만원까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가 소독장비 및 기자재 구입, 통제초소 운영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방역비용 지원한다.


이 장관은 "구제역 및 AI의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축산농가는 농장 소독 및 차단방역과 백신접종을 철저히 하고 지자체 및 방역기관은 방역상황을 수시로 점검·보완하는 등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질병 발생 및 방역 추진과정을 철저히 분석하고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미흡한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