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남 천안 돼지 농가 구제역 확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16일 구제역 의심증상을 보인 충남 천안 소재 돼지농장에 대한 정밀 조사한 결과, 17일 구제역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는 현재 국내 접종 중인 백신과 같은 유형인 O type으로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구제역 긴급행동지침(SOP) 등 관려 규정에 따른 조치와 더불어 이번 구제역이 충북 진천과 인접한 지역인 충남 천안에서 발생함에 따라 방역조치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전체 돈사 12개 중 구제역 증상 돼지가 있었던 1개 돈사의  돼지 104두를 살처분․매몰 했으며 구제역긴급행동지침(SOP)에는 임상증상이 있는 개체만 살처분토록돼 있으나 다른 돈사로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발생돈사 살처분했다.
 

확산차단을 위해 초기 초동조치로써 발생농장 중심 반경 3km 이내에 소재하는 돼지농장에 대해서는 이동제한 조치를 하도록 했다.
 

또한 주변 지역으로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천안시와 인접한 5개 지역의 돼지농장에 대해 긴급 백신을 접종토록 조치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발생 건이 충북 진천 지역 이외 충남 지역에서 발생함에 따라 이날 가축방역협의회를 개최해 향후 대책 등을 협의하기로 했다.
 

이번 가축방역협의회에서는 위기경보 단계 조정(주의 → 경계단계) 및 살처분 범위 등에 대해 논의하고 생산자 단체에 대해서는 회원 농장 대상으로 철저한 구제역 백신접종 및 차단방역 조치를 당부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충남 천안에서의 구제역 발생에 따라 축산농장들의 더욱 철저한 방역조치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