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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억 무슬림 시장 잡아라” K-푸드,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총력전

2026년 할랄 의무화 앞두고 aT 홍문표 사장 자카르타 방문
인증 절차 간소화·유통망 확대…정부-업계-기관 삼각 공조 강화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홍문표 사장이 현지시각 1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해 2026년 10월부터 시행되는 할랄인증 의무화에 대비한 K-푸드 수출 대응전략을 직접 점검하고, 현장 업계 관계자들과 소통에 나섰다고 밝혔다.

 

홍 사장은 이날 2025 Jakarta K-Food Fair 수출상담회 개막식에 참석해 “인도네시아는 인구 3억 명이 넘는 세계 최대 무슬림 국가이자 전략적 수출시장”이라며 “aT는 할랄인증 취득부터 현지 유통망 진출까지 전방위 지원을 통해 인증 의무화 정책을 새로운 성장 기회로 전환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열린 할랄인증 의무화 대비 세미나에서는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청(BPJPH) 전문가를 초청해 참가 업체들에게 인증제도와 절차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며 할랄 인증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홍문표 사장은 현지 주요 인사들과의 만찬 간담회 자리에서도 K-푸드 글로벌 식품 영토 확장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고, 간담회에는 박수덕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대리, 압둘 샤쿠르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청 국장, 이강현 재인도네시아 한인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해 K-푸드 유통망 확대와 인증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압둘 샤쿠르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청 국장은 “한국 농식품의 할랄인증 취득을 적극 지원하고, 인증 절차 간소화를 위한 상호인정 협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이강현 회장은 “현지 진출 한국 식품기업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aT는 수출업체의 할랄인증 취득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증비용의 최대 70%,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하는 ‘해외인증등록지원사업’을 운영하며, 중소업체들의 시장 진출 장벽 해소에도 힘쓰고 있다.

 

홍 사장도 “현장과 함께하는 aT”를 강조하며, 내년 시행되는 할랄 인증 제도 변화가 오히려 K-푸드의 경쟁력을 증명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정부·민간·기관이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 수립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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