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 이하 농진청)은 버섯 수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육종가, 농업인, 가공,수출업체가 참여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이색 품종과 가공 제품 개발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농진청은 국내 버섯 수출액은 2019년 5,711만 2,000달러에서 2024년 3,815만 5,000달러로 6년 새 33.2% 줄었으며, 수출 품목은 팽이,큰느타리, 수출 나라는 미국, 호주 등에 편중되어 있는 가운데 2023년부터 신품목 발굴과 수요자 맞춤형 품종 개발, 신선 버섯 중심에서 버섯 가공품으로 품목 확대, 아시아, 유럽, 미주 등으로 수출국 다변화라는 3가지 수출 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농업인과 협업, 현장 검증을 거쳐 다양한 품종을 발굴, 개발했으며, 팽이버섯 아람은 아시아 시장에서 선호하는 황금색을 띠고, 폴리페놀과 가바(GABA) 함량이 높고, 느티만가닥버섯 백마루24는 식이섬유를 강화한 품종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알맞으며, 기존 흰색 품종보다 재배도 안정적이다.
느타리류 설원도 백령느타리와 아위느타리를 종간 교배해 큰느타리보다 갓이 3~4배, 대가 3배 이상 크고 식감과 육즙이 우수하며, 일본 시장 선호도가 높은 잎새버섯으로는 항당뇨 효능이 우수한 은솔을 개발했다.
특히 느티만가닥버섯 개발 품종을 원료로 한 체중 조절용 단백질 차 ‘프로틴 호로록’과 영지·상황·노루궁뎅이 등 약용버섯을 활용한 유기농 버섯차를 신선 버섯 수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업체와 개발했고, 수출업체와 연계해 이들 개발 품종과 가공 제품을 베트남·호주·미국·일본 등에 시범 수출했다.
황금 팽이버섯 아람은 2024년부터 베트남, 유럽 등에 6,253kg을 수출했으며, 베트남 소비자 설문에서는 신선도·품질 만족도가 85~94%로 높게 나타났고, 신선 버섯 시장이 탄탄한 일본에서는 우리 버섯과 현지 생산 버섯과의 품질 격차가 좁아 시장 공략 가능성이 밝은 편이다.
아울러 가공품 중에서는 미국에 1차 수출해 바이어 반응이 좋았던 유기농 버섯차를 미국에 2차 수출(1,000여 개)하는 성과도 낸 가운데 농진청은 기존 시범 수출국을 중심으로 공급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대하고 홍콩 등 아시아 신흥 시장과 유럽 내 고급 식품 시장을 추가 공략할 계획이다.
장갑열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장은 “수출 경쟁력을 갖춘 고급 버섯 품종과 가공 제품은 농가 소득과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수출 품목과 시장 다변화를 이끄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한국산 버섯을 알릴 수 있도록 품종-가공-수출을 연계한 협업 모형을 지속적으로 보완·확산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