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가 AI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와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한 4대 전략 및 10개 세부과제를 마련하였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AI 전환 추진 4대 전략은 aT AI 활용 생태계 조성, 스마트 수급관리로 물가안정 기여, 유통효율화로 농가에서 국민까지 편의 제공, AI활용 K-FOOD 영토 확장으로, 공사 대내외에서 AI를 활용한 효율성 증대로 농어민 성장과 국민 행복을 연결하는 것을 비전으로 농산물 수급관리 분야에서는 생산 ․ 유통 ․ 소비 전주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비축 농산물에도 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한 도입․방출 의사 결정을 지원해 물가 안정에 힘쓸 계획이라고 aT는 설명했다.
특히 농산물의 효율적 유통을 목표로 운영중인 온라인도매시장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 맞춤형 AI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여 온라인 도매 유통률을 향상시키고, 누구나 손쉽게 농산물 물가정보를 알 수 있게 AI 기반 물가정보 서비스 앱을 개발해 농가와 일반 국민이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함께 aT는 수출 부문에서 기업이 보다 편리하게 글로벌 시장정보를 얻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정책 지원사업에 쉽고 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를 지원해 전세계로의 K-푸드 영토 확장에 기여할 계획이며, 사내에서도 지식검색 AI서비스를 구축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AI 인식 제고 교육 등을 추진하는 등 직원의 AI 활용력을 제고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홍문표 사장은 “AI 전환은 디지털 혁신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움직임” 이라며, “직원의 업무 효율성 증대는 물론, 우리 농촌과 농업의 발전을 위해 수급, 유통, 수출 등 각 부문에서의 디지털 혁신을 계속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